'모리토모 스캔들' 자살 공무원 유족 "아베는 조사대상"

입력 2020-03-23 14:16  

'모리토모 스캔들' 자살 공무원 유족 "아베는 조사대상"
"재조사하지 않는다고 발언할 입장 아니다" 비판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2017~2018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을 뒤흔든 모리토모(森友)학원 서류 조작 사건에 연루돼 자살한 전 긴키(近畿) 재무국 공무원의 유족이 23일 아베 총리와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은 조사대상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자살한 공무원의 아내는 이날 변호인을 통해 공개한 자필 메모를 통해 아베 총리가 아소 부총리가 '모리토모 스캔들'에 대한 재조사를 거부한 것에 대해 "두 사람은 조사를 받는 쪽으로, 재조사하지 않는다고 발언할 입장이 아니다"고 비판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그녀의 남편은 모리토모학원에 대한 국유지 헐값매각 서류 조작과 관련, 2018년 3월 "상사로부터 문서를 고쳐 쓰라는 지시를 받았다"라는 등의 메모를 남기고 자살했다.
그녀는 지난 18일 오사카지방재판소에 일본 정부와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을 상대로 1억1천만엔(약 13억원)을 배상하라고 제소하면서 "(서류) 조작은 사가와 씨의 지시였다"는 자살한 남편의 수기도 공개했다.
모리토모 스캔들은 2017년 2월 아사히신문이 모리토모학원이 국유지를 헐값에 사들인 의혹이 있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전 모리토모학원 이사장과 그의 부인인 가고이케 준코(諄子)는 헐값에 사들인 국유지에 '아베 신조 기념 소학교'라는 이름의 초등학교를 건설하려 했다.
가고이케 부부와 아베 총리의 부인인 아키에(昭惠)가 초등학교 건설 부지에서 찍은 사진이 공개돼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아베 총리가 연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면서 잠잠해졌던 모리토모 스캔들은 2018년 3월 재무성이 이전에 국회에 제출했던 문서가 조작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재차 논란이 불거졌다.
재무성 관리가 국유지 매각에 협조하라는 취지에서 '본건의 특수성'을 언급한 부분과 아베 총리 부인 아키에가 등장하는 부분 등이 삭제된 것이다.
이와 관련, 일본 재무성은 조사보고서를 통해 문서 조작은 당시 재무성 이재국장이던 사가와 전 국세청 장관이 방향을 정하고 재무성 본부가 긴키재무국에 지시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아베 총리와 아소 부총리는 이날 참의원(參議院·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모리토모 스캔들 서류조작 사건 관련 야당의 재조사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거듭 밝혔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