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명률 높이는 '병원 집단감염'…"조기발견이 중요"

입력 2020-04-01 06:00  

코로나19 치명률 높이는 '병원 집단감염'…"조기발견이 중요"
사망자 55명 요양병원 등에서 발생…"유증상자 업무배제 철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김잔디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치명률을 높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병원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요양병원이나 정신병원에 입원한 환자 대부분은 고령에 지병이 있는 '고위험군'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장기간 입원생활로 쇠약해진 상태여서 면역력으로 이겨내야 하는 코로나19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높아지는 치명률 잡기 위해서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내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감염자 발생을 100% 차단하기 어렵다면 확산을 최소화해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코로나19 사망자 가운데 요양병원과 요양원, 정신병원 관련 확진자는 총 55명이다. 전체 사망자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한다.
폐쇄된 병실에 다수가 입원해 있는 요양병원이나 정신병원에서 감염자가 발생하면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방역당국도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의료기관 내 감염을 경계해 왔다.
국내에서 발생한 요양병원, 정신병원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600명이 넘는다. 연일 확진자가 추가되고 있어 더 많아질 수 있다.
전날까지 대구에서는 제2미주병원 관련 134명, 한사랑요양병원 관련 110명, 대실요양병원 관련 94명, 김신요양병원 4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북에서는 청도대남병원 관련 120명, 봉화푸른요양원 관련 68명, 경산 서요양병원 관련 46명 등이 확인됐다.
병원 집단감염을 최소화하려면 감염자를 빨리 찾아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확진자가 200명 넘게 나온 대실요양병원과 제2미주병원의 경우 감염자 발견이 늦어져 피해가 커졌다고 지적한다.
두 병원은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데 첫 감염자인 대실요양병원 직원은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도 계속 근무했다. 확진 판정은 첫 증상이 나타난 날로부터 16일 뒤에 받았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고령의 환자가 모여있는 요양병원에서는 한두 명의 감염이 크게 확산할 위험이 있다"며 "발열 등을 체크하는 한편 종사자 역시 스스로 경각심과 책임감을 갖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심증상이 있는) 요양병원 종사자는 빨리 진단돼야 하는데 뒤늦게 확인되니 문제가 커진다"며 "요양병원 입원환자들은 고령에 치매가 있는 등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치명률을 낮추려면 요양병원 감염 예방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ae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