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해외 자국민 귀환 위한 특별 항공편 운항 잠정 중단"

입력 2020-04-04 00:01  

"러시아, 해외 자국민 귀환 위한 특별 항공편 운항 잠정 중단"
인테르팍스 통신…해당 항공편으로 귀국하려던 한국교민 등 계획 차질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가 외국에 머무는 자국민 귀국 등을 위한 특별 항공편들의 운항을 잠정 중단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3일(모스크바 시간) 현지 항공사들에 보내진 러시아 연방항공청(로스아비아치야) 통지문을 인용해 다음날 새벽부터 자국민 귀국과 외국인 본국 귀환 등을 위한 모든 특별 항공편 운항이 일시 중단된다고 전했다.
다른 항공 업계 관계자도 4일부터 국제선 운항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통신에 확인했다.
러시아 특별 항공편들의 국제선 운항 차질은 이미 여러 차례 발생하고 있다.

3일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미국 뉴욕 공항으로 운항하려던 러시아 국영항공사 아에로플로트 항공편이 출발 직전에 취소되면서 승객들이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러시아 극동 하바롭스크를 출발해 인천으로 가려던 극동 지역 항공사 아브로라(오로라)의 HZ5450편 여객기도 출발 몇시간 전 갑작스럽게 운항이 취소됐다.
이로 인해 해당 여객기를 이용해 귀국길에 오르려던 한국 교민 약 100명이 큰 불편을 겪었다.
앞서 지난달 30일 모스크바-인천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던 아에로플로트 항공편도 출발 몇시간 전 갑작스레 취소돼 우리 교민 약 150명의 발이 묶였다.
이번 주말(4∼5일)에 운항할 예정이던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인천 노선의 항공편들 역시 운항이 취소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이미 육·해·공 모든 국경을 폐쇄했고, 국제선 여객 항공편도 외국에 체류 중인 자국민 운송을 위한 특별 항공편만 제한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러시아 외무부는 지난 1일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해외에 남게 된 약 2만5천명의 러시아인이 귀국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 당국은 지난달 31일부터 외국에서 돌아오는 입국자들에 대한 의료 검진을 보다 철저히 하기 위해 이들을 실어오는 항공편 편수를 줄이기 시작했다.
러시아 연방항공청은 수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공항의 경우 하루 500명, 다른 지방 도시 공항의 경우 하루 200명 이하로 입국자를 제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정부가 자국민들을 귀국시키기 위해 외국 주요 도시들로 띄우는 특별 항공편을 이용해 본국으로 돌아가길 기대했던 러시아 체류 한국 교민 등 외국인들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