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가장 어두운 시간 속에 있지만 두려움에 굴하지 말자"

입력 2020-04-12 07:13  

교황 "가장 어두운 시간 속에 있지만 두려움에 굴하지 말자"
부활절 전야 미사 집전…"죽음의 시대에 삶의 전령 돼 달라"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은 부활절 전야인 11일(현지시간) 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모두가 "가장 어두운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공포에 굴복하지 말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보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파스카 성삼일 마지막 날 바티칸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참석자 규모를 대폭 축소한 채 진행한 미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통상 1만명 가까이 모이는 부활절 전야 미사에는 집전을 돕는 복사 몇 명과 평소보다 작은 규모의 합창단 등 20여명만이 참여했으며, 미사는 모두 온라인으로 중계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강론에서 십자가 못 박혀 예수 그리스도가 숨진 날과 무덤에서 예수가 사라졌음을 발견한 날 제자들이 겪어야 했던 두려움을 코로나19가 창궐하는 오늘날 전 세계가 느끼는 공포와 비교했다.
교황은 "제자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너무나 갑작스럽게 일어난 고통의 드라마, 예상치 못한 비극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그들은 죽음을 지켜보았고 그것이 그들의 마음을 짓눌렀다. 그들에게도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고 모든 것을 다시 세워야만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우리가 그렇듯 제자들에게는 가장 어두운 시간이었다"며 "두려워하지 말고, 공포에 굴복하지 말자. 이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하는 말이기도 하다. 바로 이 밤 하느님이 우리에게 되풀이해주는 말씀들"이라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울러 무기 거래와 전쟁을 중단하고, 낙태와 무고한 생명을 죽이는 일을 그만두자고 촉구하며 기독교인들을 향해 "죽음의 시대에 삶의 전령"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부활절 전야 미사에서는 통상 교황이 가톨릭 새 신자에게 직접 세례를 베푸는 의식이 마련되지만 이날은 코로나19 여파로 생략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부활절인 12일에도 신도 참석 없이 부활 미사를 집전하고, 미사 후 강복 메시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