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 확진 1만명 육박·의료붕괴 위기…긴급사태 전국확대(종합)

입력 2020-04-16 21:57   수정 2020-04-17 17:12

日코로나 확진 1만명 육박·의료붕괴 위기…긴급사태 전국확대(종합)
코로나19 대응하느라 응급환자 거절…원내 감염 우려해 수용 거부
경제대책 갈팡질팡…소득급감 가구 342만원→전 국민에 114만원 지급 변경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긴급사태를 전국 모든 지역으로 확대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6일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전체에 대해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아베 총리는 홋카이도(北海道), 이바라키(茨城)현, 이시카와(石川)현, 기후(岐阜)현, 아이치(愛知)현 교토부(京都府) 등 6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이미 긴급사태가 선언된 지역과 비슷한 정도로 감염이 확산하고 있으며 그 외 지역에서는 도시에서 이동해 온 사람들을 매개로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고 긴급사태 확대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가) 널리 퍼지는 것을 막는다는 관점에서, 모든 도도부현에서 불요불급(不要不急)한 귀성이나 여행 등 도도부현을 넘어 사람이 이동하는 것을 절대 피하도록 주민들에게 촉구할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도쿄도(東京都)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한정해 긴급사태를 선언했는데 이들 지역 외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자 일본 열도 전역으로 긴급사태 선언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
긴급사태 적용 기간은 앞서 선언한 7개 지역과 마찬가지로 다음 달 6일까지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확대로 많은 제약을 겪을 전 국민에 대해 일률적으로 1인당 10만엔(약 114만원)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앞서 소득이 급감한 가구에 대해 30만엔(약 342만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요건이 까다롭다는 등의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계획을 사실상 변경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이미 각의 결정이 끝난 추경 예산안을 다시 작성해야 하는 이례적 상황을 맞게 됐다.
코로나19의 충격으로 민생의 어려움이 가중하는 상황인데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정책을 결정했다가 갈팡질팡한 셈이다.
아베 총리는 1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긴급사태 확대와 관련해 설명할 계획이다.
NHK 집계기준으로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6일 오후 기준 9천932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날보다 498명 늘어난 수준이다.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2∼3일 이내에 한국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도쿄를 중심으로 긴급 의료 체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가 구급 이송됐는데 병원 측이 원내 감염 확산을 우려해 수용을 거부하거나 코로나19 중증 환자에 대응하느라 여력이 없어 다른 질병 등으로 위독한 환자를 거절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달 초 구급 이송 중 20개 이상의 병원에서 거절당한 남성이 5시간이나 지나서 도쿄의 한 대형 병원에 도착한 일도 있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병상 부족을 피하기 위해 코로나19 경증 환자는 숙박시설이나 집에서 요양하고 의료기관은 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하도록 했으나 증상이 없음에도 불안을 느낀 환자까지 모두 대형 병원으로 몰리는 등 역할 구분도 계획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