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소 "손드는 사람에 10만엔 지급"…일률 지급 부정

입력 2020-04-17 17:05   수정 2020-04-17 17:13

日아소 "손드는 사람에 10만엔 지급"…일률 지급 부정
스가 관방, 13개 광역지자체에 시설 이용제한 검토 요구
30개 지자체 지사 화상회의…정부에 손실 보상 요구키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한 긴급 경제대책의 하나로 1인당 10만엔(약 113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희망자에게만 지급한다며 일률 지급 방침을 부정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에는 요망하시는 분, 손을 들어 주신 분들에게 지급한다"며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유층은 받지 않는 사람도 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고 도쿄신문과 NHK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전날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모든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1인당 10만엔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아베 정권의 이인자 아소 부총리가 신청한 사람에게만 지급한다는 방침을 밝혀 재차 혼란이 초래된 셈이다.
일본 정부는 당초 긴급 경제대책의 하나로 소득 감소 가구에 30만엔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가 연립 여당인 공명당(公明黨)에서도 비판이 제기되자, 선별적인 가구당 30만엔 지급안을 폐기하고 일률적인 1인당 10만엔 지급 방침으로 전환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도쿄도(東京都)를 비롯한 13개 '특정 경계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대해 시설 사용제한 요청을 포함한 대응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전날 긴급사태 선언을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기존 긴급사태 선언 7개 광역자치단체에 더해 홋카이도(北海道), 이바라키(茨城)현, 이시카와(石川)현, 기후(岐阜)현, 아이치(愛知)현, 교토부(京都府) 등을 특정 경계 도도부현으로 지정했다.
스가 장관은 특정 경계 도도부현을 제외한 34개 광역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감염 확대 방지에 주안점을 두면서 지역의 감염 상황과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근거로 지사가 시설 사용제한 요청 등에 대해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 30개 광역자치단체 지사는 이날 긴급사태 선언 전국 확대와 관련 화상회의를 갖고 시설 이용제한과 외출 자제 요청 등으로 손실을 본 사업자에 대해 정부가 보상해 달라고 요구하기로 했다. (취재보조: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