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9월 학기제' 전환 주장에 "다양한 선택지 검토"

입력 2020-04-29 15:11  

아베, '9월 학기제' 전환 주장에 "다양한 선택지 검토"
野 대표, 장기 휴교 계기 도입 제안…전국 지사회서도 논의
중의원서 긴급 경제대책 추경안 통과…내일 참의원 심의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휴교 장기화를 계기로 '9월 학기제'로 전환하자는 주장에 대해 "다양한 선택지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입학 및 개학 시기를 9월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신중론도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다.
4월 초에 개학하는 '4월 학기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은 지난 2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전국 동시 휴교 요청 이후 대부분의 학교가 아직 임시 휴교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야당과 광역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이참에 9월 학기제로 항구적으로 전환하자는 주장이 확산하고 있다.
다마키 유이치로(玉木雄一郞) 국민민주당 대표는 이날 "휴교가 계속되고 있어 배움에 구멍이 생기고 있다"면서 9월 학기제로 이행하는 방안도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지사들이 결성한 '일본 창생을 위한 장래 세대 응원 지사 동맹'도 전날 화상회의를 갖고 정부에 9월 학기제 도입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공동 메시지를 발표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이 대체로 9월 학기제를 채택하고 있어 유학생 교류 등에도 유리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날 열린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지사회 영상 회의에서도 9월 학기제 도입 방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무라이 요시히로(村井嘉浩) 미야기(宮城)현 지사는 9월 학기제 도입 검토를 정부에 요청하자고 제안했으나, 신중론을 제기하는 지사들도 있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한편, '쇼와의 날'로 휴일인 이날 중의원 본회의에선 모든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1인당 10만엔을 지급하는 내용 등이 담긴 25조6천914억엔(약 294조원·일반회계 기준) 규모의 보정예산(추가경정예산)이 통과했다.
일본 국회가 휴일에 예산안을 심의한 것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9년 만이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긴급 경제대책이 담긴 추경안은 30일 참의원(參議院·상원) 심의를 남겨놓고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