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여전한 모스크바, 제한조치 대폭 완화해 논란

입력 2020-06-09 18:04  

코로나19 확산 여전한 모스크바, 제한조치 대폭 완화해 논란
하루 확진 2천명 내외인데도 자가격리·차량통행증 제도 등 해제
시정부 "전반적 상황 안정화" vs 전문가들 "정치적 동기로 완화"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완전히 수그러들지 않은 가운데 감염자가 집중된 모스크바시가 방역 제한조치들을 대폭 완화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9일(현지시간) 현재 인구 1천300만명의 대도시 모스크바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0만명에 근접하고 있다. 하루 신규 확진자도 2천명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모스크바 시정부는 그런데도 그동안 취해오던 강력한 방역 제한조치인 주민 자가격리, 차량 통행증 제도 등을 이날부터 해제하기로 했다.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전날 시장령을 통해 지난 3월 말부터 시행한 전 주민 자가격리와 4월 중순부터 추가 도입한 차량 통행증 제도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모스크바시는 그동안 주민 자가격리 조치를 통해 식료품이나 약품 구매 등의 긴급한 경우가 아니면 주민들의 외출을 금해왔고, 필수 사업체로 지정돼 조업을 계속하는 회사 근로자들도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사전에 시 당국으로부터 전자통행증을 발급받도록 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제한 조치들을 감염증 환자가 여전히 대규모로 쏟아지는 와중에 갑자기 해제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모스크바시는 식당·카페 영업 중단 등의 다른 제한조치들도 이달 말까지 단계적으로 해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정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되고 통제 가능한 수준이 되면서 제한 조치를 완화할 단계가 됐다고 설명했다.
BBC 방송에 따르면 현지 기생충학·열대 및 전염성 질병학 연구소 소장 알렉산드르 루카셰프도 "발병 예방과 전염병의 경제·사회적 영향 사이에서 균형을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어느 정도의 발병률 증가가 있더라도 충분히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제한 조치 완화를 옹호했다.
그러나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의 바이러스 전문가 아나톨리 알슈테인은 아직 전염병이 높은 수준에서 계속되는 상황이고 위험이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한 조치 해제를 위한 의학적 동기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경제적·정치적 동기가 봉쇄 조치 완화를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코로나19 와중에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한 경제 상황,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5주년 기념행사(이달 24일)와 개헌 국민투표(7월 1일) 등의 정치 일정이 봉쇄조치 완화 결정의 주요 동기가 됐을 것이란 주장이었다.
현지 온라인 뉴스통신 '열린 미디어'(옷트리티예 메디아)는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이 크렘린 행정실(대통령 행정실)의 요청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봉쇄조치를 해제했다고 보도했다.
크렘린 행정실 소식통은 "소뱌닌 시장은 발병률 증가를 우려해 봉쇄조치 완화를 원치 않았지만, 정부로선 (2차대전) 승전 75주년 군사퍼레이드와 개헌 국민투표를 준비할 필요가 있었다"면서 "크렘린이 시장을 설득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여전히 대규모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모스크바시 당국이 방역 제한조치들을 대폭 완화하면서 감염증 상황이 다시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