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 정국에 홍콩 투자 중국인 '큰손들' 불안 커져

입력 2020-06-10 11:08   수정 2020-06-10 11:10

홍콩보안법 정국에 홍콩 투자 중국인 '큰손들' 불안 커져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 그동안 홍콩에 투자해왔던 부유한 중국인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10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부유층은 그동안 자본 유출입에 대한 제한이나 인터넷 검열이 없으며 독립된 사법부에 의한 법치가 보장되는 장점 등에 이끌려 홍콩을 투자처로 선택해왔다.
중국 정부는 본토 주민을 대상으로 강력한 자본 통제는 물론, 해외 주식·부동산·금융상품에 대한 직접 투자 금지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인 상당수는 홍콩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보험증서를 구매하는 한편 부동산을 거래해왔으며, 이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는 게 SCMP 설명이다. 또 중국인 다수는 홍콩을 통해 해외시장에 투자해왔다.
홍콩 보험업감독관리국에 따르면 지난해 홍콩 신규 보험증서의 25%는 중국 본토 주민이 샀으며, 홍콩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홍콩 주식시장에 투자한 중국 본토 주민 수는 2018년 영국인 수를 넘어 외지인 가운데 최대 규모가 됐다.
지난해 말 기준, 홍콩 상장사 중 50.7%인 1천241개 회사가 중국회사일 정도로 중국기업의 홍콩 상장도 늘어난 상태다.
하지만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으로 정치적 자유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뿐만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홍콩에 특별대우를 제공하는 정책적 면제 제거를 위한 절차를 시작하도록 행정부에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아직 미국 측이 어떠한 조처를 할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중국 투자자들이 이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홍콩과 인접한 광둥성의 투자자인 류안량 씨는 SCMP 인터뷰에서 "홍콩이 특별한 무역상 지위를 잃을 경우 홍콩에 투자한 자산이 얼마나 오랫동안 안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홍콩달러 상당수를 조속히 미국 달러로 환전하고, 그 돈을 미국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식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면서 "지인 일부는 홍콩 부동산 매각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둥성의 한 경제전문가는 "(홍콩에 투자한 중국인들이) 겉으로는 홍콩 민주진영 및 반정부 시위에 반대하고 홍콩보안법을 강력히 지지할 것"이라면서 "이와 동시에 자산을 안전한 곳으로 재배분함으로써 반대 의사를 표할 것"이라고 봤다.
홍콩중문대 사이먼 선 교수는 "향후 미·중이 경제적으로 탈동조화할 경우, 홍콩에 대한 중국의 관리가 완화되지 않는 한 홍콩의 기존 기능은 장기적으로 유지되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중 사이에 홍콩처럼 완충 역할을 할 곳이 필요한데, 홍콩이 향후 10년간에도 그러한 역할을 할지 아니면 싱가포르나 대만이 대신할지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SCMP는 중국인들이 홍콩의 상황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강력한 인터넷 통제 속에 공식 선전을 제외한 구체적인 내용은 찾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