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보안장관 "경찰 내 홍콩보안법 전담부서 가동할 것"

입력 2020-06-10 12:23   수정 2020-06-10 13:34

홍콩 보안장관 "경찰 내 홍콩보안법 전담부서 가동할 것"
"美·대만, 홍콩 시위 부추겨…대만 대선과도 연관"
9일 시위서 53명 체포…민간인권전선, 7월 1일 집회 예고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서두르는 가운데 홍콩 치안 총수가 경찰 내에 홍콩보안법 전담 부서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존 리(李家超) 홍콩 보안장관은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홍콩 경찰은 홍콩보안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전담 부서를 설치해야 할 것"이라며 "이 부서는 홍콩보안법이 불법으로 규정한 행위나 활동과 관련된 정보와 증거를 수집하고 수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 장관은 "크리스 탕 경무처장(경찰청장)의 지휘를 받게 될 이 부서에 배치될 자원, 인력, 물자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소방, 세관, 출입국관리, 교정 등 관련 부처의 인력이 배치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았다.
리 장관은 이 홍콩보안법 전담 부서와 중국 본토 당국의 협조를 강조했다.
그는 "본토 당국은 훨씬 더 광범위한 정보 수집 네트워크와 높은 수준의 정보 분석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본토 당국은 헬리콥터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우리가 전체적인 그림을 보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 본토 정보기관이 홍콩에서 직접 홍콩보안법을 집행할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리 장관은 지난 2018년부터 국가안보위원회를 가동한 마카오가 홍콩보안법 시행에서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카오 경찰 총수와 법무부 장관 등으로 이뤄진 이 위원회는 1년에 두 차례 모여 국가보안법 등과 관련된 사안을 논의한다. 마카오 국가보안법은 반중 인사 등을 최고 30년 징역형에 처할 수 있도록 했다.



리 장관은 지난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서 미국과 대만 등 외세의 개입이 있었다고 비난했다.
그는 "대규모 시위는 자원, 돈, 계획 등이 요구된다"며 지휘체계, 물자보급, 경찰의 동태 감시 등에서 시위대가 고도로 조직된 모습을 보인 점에 비춰볼 때 배후 세력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리 장관은 "미국의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홍콩인권법) 제정은 국제법에 어긋나며 홍콩 내정에 간섭하기 위한 것"이라며 "홍콩 시위가 대만 대선 기간에 발생한 것 등에서 외세의 개입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독립 성향이 강한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올해 초 재선에 성공했는데, 여기에는 홍콩 시위를 지켜본 대만인들의 불안감이 크게 작용했다. 이러한 대선 결과를 얻기 위해 미국과 대만이 홍콩 시위를 부추겼다는 얘기이다.
리 장관은 올해 1월 말부터 홍콩 시위가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은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일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저녁 홍콩 센트럴 지역에서는 지난해 6월 9일 100만 명이 모여 송환법 반대 시위를 벌인 지 1년이 된 것을 기념해 수백 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휴대전화 플래시 기능을 이용해 촛불 시위를 연출했고, 경찰은 후추 스프레이 등을 발사하며 진압에 나서 시위대 53명을 체포했다.
지난해 6월 9일 시위를 주도했던 민간인권전선은 7월 1일 홍콩 주권반환 기념일에 홍콩보안법에 반대하는 도심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ss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