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군과 싸운 오키나와 전투 희생자 24만명 추모

입력 2020-06-23 14:29  

일본, 미군과 싸운 오키나와 전투 희생자 24만명 추모
아베 "오키나와 미군 기지로 인한 부담 경감" 약속
주민 반대 '후텐마 기지' 이전 관련 언급은 피해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제가 일으킨 태평양전쟁 막바지에 오키나와(沖繩)에서 벌어진 일본 본토 사수 작전(오키나와 전투)으로 희생된 24만여명을 추모하는 '위령의 날' 행사가 23일 오키나와 이토만(??)시의 마부니(摩文仁) 평화기념공원에서 열렸다.
다마키(玉城) 데니 오키나와현 지사는 이날 평화선언을 통해 "인류역사상 유례가 없는 참화를 경험한 피폭지인 히로시마(廣島), 나가사키(長崎)와 함께 평화를 원하는 마음을 공유한다"면서 부전(不戰)을 맹세했다.
다마키 지사는 또 "이 섬(오키나와)이 평화교류의 거점이 되도록 몸과 마음을 다바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키나와현 등이 주최한 올해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유족을 포함해 200여명만 참석하는 등 예년보다 규모가 대폭 축소돼 열렸다.
작년 행사 때는 5천여 명이 함께했다.
지난해 직접 참석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비디오 메시지를 보내 "전쟁의 참화를 두번 다시 반복하지 않으면서 평화롭고 희망이 가득한 세상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키나와에 미군 기지가 집중된 현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오키나와의 기지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확실한 성과를 내겠다는 결의라고 밝혔다.



일제 패전 후 27년 만인 1972년까지 미군이 관할권을 행사한 오키나와에는 수많은 미군 기지가 건설돼 지금도 일본 내 미군 전용 시설의 70%가량이 집중돼 있다.
일본 정부는 도심개발로 주택가에 둘러싸이게 된 오키나와 후텐마(普天間) 기지의 이전을 1990년대 결정하고 이전 대상지로 오키나와 내의 헤노코(邊野古) 해안지대를 골랐다.
하지만 대다수 오키나와 주민은 새 기지 조성을 위한 해안매립이 해양환경을 파괴하고 주민 안전에 새로운 위협이 될 것이라며 이전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작년 2월 오키나와 주민 투표에서는 72%가 이전 계획에 반대표를 던졌다.



아베 총리는 그러나 이날 비디오 메시지를 통해 오키나와의 기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오키나와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후텐마 기지를 헤노코로 이전하는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피해갔다.
올해 75주년을 맞은 오키나와 전투는 태평양전쟁 말기인 1945년 3월 26일부터 일본군이 본토 방어를 명분으로 오키나와 주민들을 방패막이로 삼아 미군과 벌인 지상전이다.
이 전투로 당시 오키나와 주민 4명 중 한 명꼴로 희생됐다.



옛 일본군의 저항이 사실상 종료된 6월 23일을 '위령의 날'로 지정해 매년 기념행사를 여는 오키나와현은 마지막 격전지이던 이토만시에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의 평화기념공원을 만들었다.
이 공원 내의 석비(石碑)인 '평화의 초석'에는 군민(軍民)과 아군·적군을 구별하지 않고 오키나와 전투 당시 희생된 모든 전몰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데, 올 들어 새롭게 확인된 30명이 추가돼 전체 희생자 수는 24만1천593명이 됐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