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동상 보호' 행정명령 서명…"훼손시 최대한도 처벌"

입력 2020-06-27 13:06   수정 2020-06-27 13:06

트럼프 '동상 보호' 행정명령 서명…"훼손시 최대한도 처벌"
번하트 내무장관에게 철거된 남부연합 장군 동상 복원 지시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종차별 시위대의 동상 훼손 행위를 막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밤(현지시간) 백악관을 통해 동상 보호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미국 내 동상·기념물·유적 또는 정부 소유 자산을 훼손·파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법에 따라 최대한도에서 처벌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행정명령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위대가 율리시스 그랜트 전 대통령의 동상을 끌어 내린 사건을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이 국가에 반하는 활동"을 한 사례로 지목했다.
아울러 각 종교의 신을 비롯한 종교적인 예술 작품 훼손 행위도 기소 대상으로 규정했다.
의회전문매체인 더힐은 "동상 보호 및 이를 훼손한 자들에 대한 처벌을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 직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도 "방금 미국의 동상과 기념물, 유적을 보호하고, 최근의 폭력 범죄와 전투를 벌이기 위한 매우 강력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는 글을 올리고 "우리의 위대한 국가에 반하는 무법 행위를 저지른 이들에게 긴 복역 기간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시위대의 잇따른 동상 철거 시도에 법적 대응을 언급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지난 22일 평소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로 손꼽은 앤드루 잭슨 전 대통령의 동상을 시위대가 끌어내리려고 하자 트위터를 통해 사법 대응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데이비드 번하트 내무장관에게 앨버트 파이크 장군 동상을 복원하라고 지시했다고 NBC방송이 보도했다.
인종차별 철폐 시위대는 노예 해방 기념일이었던 지난 19일 밤 워싱턴DC에서 남북전쟁 당시 남부연합 장군이었던 앨버트 파이크의 동상을 밧줄로 묶어 끌어내렸다.
파이크 장군 동상은 남부연합 장군 중 유일하게 워싱턴DC에 세워진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트위터를 통해 시위대의 행동이 "국가 망신"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미 국립공원관리청(NPS)의 알렉산드라 피카벳 임시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번하트 장관에게 어떤 지시를 했는지에 관한 물음에 "NPS는 그 어떤 동상이나 유적지, 기념물이 범죄 활동으로 피해를 보는 것을 최소화하고자 한다"고만 답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