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열흘내에 선행조건 다 해결해라"…사실상 파기수순(종합)

입력 2020-07-02 18:01   수정 2020-07-02 19:22

제주항공 "열흘내에 선행조건 다 해결해라"…사실상 파기수순(종합)
이스타항공 "돈 없어서 해결 못 한 건데"…제주에 재차 '읍소'
M&A 무산시 파산 가능성 커져…노조도 대책회의 소집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제주항공[089590]이 이스타항공 측에 "10일(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모두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대부분 유동성과 관련된 조건이어서 현재 돈줄이 막힌 이스타항공이 자체적으로 기간 내에 해결하기 힘든 만큼 사실상 계약 파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달 30일 이스타항공이 보낸 선결 과제 이행과 관련한 공문에 대해 전날 밤 이 같은 답변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의 공문 내용을 법무법인을 통해 검토한 결과 선결 조건이 사실상 해결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이를 해소할 시간으로 열흘을 준 셈이다.

제주항공이 열흘 내에 이스타항공에 해결하라고 한 금액은 800억∼1천억원 규모에 달하는 액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그동안 논란이 된 체불 임금 250억원 외에도 조업료와 사무실 운영비, 보험료 등 각종 미지급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앞서 보낸 공문에서 그동안 논란이 됐던 타이이스타젯에 대한 지급 보증건은 "문제가 없다"는 내용과 함께 각종 미지급금 등에 대해 그동안 유동성이 막혀 해결하지 못한 상황을 설명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주로 돈이 없어서 이행하지 못한 건으로, 이는 이미 계약 당시 제주항공도 양해하기로 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항공이 이와 같은 공문을 보내면서 공은 다시 이스타항공으로 넘어왔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당초 맺은 계약서 상에도 '선결 조건을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10영업일이 경과하면 계약 해지를 통보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 노사는 비상이 걸린 상태다.
당장 오는 15일까지 선행 조건을 해결하지 못하면 M&A가 깨질 수 있고 그 경우 이스타항공은 최악의 경우 파산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2007년 10월 전북 군산을 본점으로 설립된 저비용항공사(LCC)가 출범 13년 만에 문 닫을 위기에 처한 셈이다.
문제는 이스타항공이 기한 내에 이를 해결할 재무 능력이 사실상 '제로(0)'라는 점이다.
일단 이스타항공은 조만간 제주항공 측에 다시 공문을 보내 이스타항공의 상황을 설명하고 미지급금 문제 등에 대한 양해를 구하기로 했다.
만일 제주항공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종전과 같은 입장을 유지할 경우 결국 M&A는 파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던 조종사노조도 제주항공의 이 같은 입장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종사노조 관계자는 "그동안 제주항공에 이스타항공 인수 의지가 있다고 보고 제주항공이 원하는 조건(임금 체불 해소)에 맞추면 된다고 생각해 이 의원의 책임을 촉구했지만 이번 공문은 사실상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조종사노조는 이날 오후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이 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투쟁 방향 등을 논의했다. 오는 3일부터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항의집회를 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이 정부 지원을 받아 위기를 넘기거나 제3의 인수자를 물색하는 방안 등이 있기는 하지만 현 상황에서 실현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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