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지의 아베, 코로나 대책으로 뜬 젊은 오사카지사에 '러브콜'

입력 2020-07-15 11:48  

궁지의 아베, 코로나 대책으로 뜬 젊은 오사카지사에 '러브콜'
일본유신회 최근에 영향력 확대…아베 정권과 '주고받기' 주목
개헌·적 기지 공격능력 '불지피기' 활용 가능성…연립 공명당 '촉각'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각종 악재로 지지율이 떨어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으로 인기가 상승한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오사카부(大阪府) 지사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양상이다.
요시무라 지사가 부대표인 일본유신회는 아베 총리가 의욕을 보이는 헌법 개정에 비교적 적극적인 입장이라서 집권 자민당과 일본유신회가 손을 잡을 가능성도 주목된다.
15일 요미우리(讀賣)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도쿄 소재 총리관저에서 요시무라 지사를 접견했다.
요시무라 지사는 광역자치단체장이 코로나19 감염방지 대책을 위반하는 사업자의 영업 정지 처분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강화하는 등 제도를 정비해달라고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으면 실효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개헌에 관한 언급이 나오면서 집권 자민당과 일본유신회의 공조 가능성이 눈길을 끌었다.
요시무라 지사가 "한 번도 국민 투표를 한 적이 없는 것은 이상하다. 아무쪼록 아베 총리 시대에 개헌의 옮고 그름을 묻는 국민 투표를 실현하면 좋겠다"고 말하자 아베 총리는 "힘을 내서 해보고 싶다"고 반응했다.
일본유신회는 전부터 긴급사태 조항을 만들기 위한 개헌 구상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최근 자민당이 검토 중인 적 기지 공격 능력 보유에 관해서 당내에서 공감을 표시하는 이들도 있다.
일본유신회의 분위기는 집권 자민당과 연립 정권을 꾸리고 있는 공명당이 이들 이슈에 관해 신중론을 유지하는 것과는 대비된다.
아베 정권은 요시무라 지사의 영향력 확대를 눈여겨보고 접근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45세로 광역자치단체장치고는 젊은 편인 요시무라는 코로나19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여론의 호평을 받았다.
그는 최근 마이니치(每日)신문의 여론조사에서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 3위에 올랐으며 요미우리신문 이달 초 조사에서는 일본유신회의 지지율이 4%를 기록해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5%)을 바짝 추격했다.
이달 초 실시된 도쿄 지사 선거에서 일본유신회가 공천한 후보는 약 61만표를 받아 작년 7월 참의원 선거 때 도쿄에서 획득한 전체 표보다 약 9만표가 늘어나는 등 영향력이 커진 상황이다.
아베 총리로서는 요시무라 지사의 힘을 빌려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불을 지피는 방안에 관심을 가질만한 상황이다.
요시무라는 코로나19 대책 입법 등에 관해 아베 정권의 협조를 받는 등 양측이 주고받기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마이니치는 아베 총리가 요시무라 지사를 접견할 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동석한 것을 거론하며 총리관저의 넘버원과 넘버투가 지자체장을 맞이한 것이 "특별대우"라고 분석했다.
스가는 최근 도쿄도(東京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것과 관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 지사와 서로 책임을 미루며 설전을 벌였는데 요시무라는 대하는 태도는 확연히 달랐던 셈이다.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도 14일 요시무라 지사와 면담하는 등 아베 정권의 핵심 인사들이 잇따라 요시무라를 만났다.

아베 총리가 일본유신회 측에 우호적인 제스처를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2014년 1월 집단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해석 변경 작업이 난항을 거듭할 때 당시 일본유신회 대표 겸 오사카시장이던 하시모토 도루(橋下徹)와 회동했다.
아베 총리는 그 무렵 TV에 출연해 일본유신회가 추진하던 오사카를 도(都)로 개편하는 구상에 관해 공감을 표시했고 하시모토는 개헌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기자회견에서 밝히는 등 양측이 손을 잡을 가능성이 부각됐다.
당시 일본유신회가 자민당이 연립하는 수준으로 나가지는 않았으나 아베 총리의 행보는 집단 자위권 구상에 소극적이던 공명당에 적지 않은 압박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공명당은 헌법해석 변경에 찬성했고 집단자위권 행사를 위한 법률 제·개정에 동참했다.

자민당과 공명당은 현재의 야당에 정권을 내줬던 2009년 9월∼2012년 12월을 제외하면 1999년 10월부터 현재까지 17년 넘게 연정 파트너로 협력하고 있다.
당장 연립이 흔들리는 상황까지 생각하기는 쉽지 않으나 아베 총리가 가을쯤 국회를 해산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등 정국이 불안정한 가운데 공명당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는 자민당과 일본유신회의 접근에 관해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 전혀 알지 못하며 예단을 가지고 말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반응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