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도 상속됩니다"…'잠자는 500억' 주인 직접 찾아준다

입력 2020-07-21 12:00  

"개인연금도 상속됩니다"…'잠자는 500억' 주인 직접 찾아준다
금감원, 9월중 상속인에게 찾아가지 않은 개인연금 안내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사망한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을 개인연금이 있는데도 수령하지 않았을 경우 금융당국으로부터 해당 정보를 직접 안내받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21일 개인연금과 관련해 상속인이 미수령한 연금을 직접 찾아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개인연금은 가입자가 연금을 다 받지 못한 상태로 사망하면 나머지는 상속된다.
그러나 연금 성격상 가입자 본인만 수령 가능한 것으로 여기고 상속인들이 잔여 연금을 수령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금감원은 작년 2월부터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를 개선해 사망자의 개인연금 가입 여부 및 수령할 연금액 등의 상세정보를 제공해왔지만 '잠자는 개인연금'은 여전히 적지 않다.
금감원은 조회 서비스 개선 이전 상속인의 정보 부족으로 찾아가지 못한 개인연금이 매년 평균 약 28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금감원은 "상속인이 개선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다시 확인하지 않고서는 잠자는 개인연금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과거 상속인이었던 분들이 다시 조회 서비스를 신청하도록 홍보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조회 서비스 개선 이전 금감원에 접수된 상속인 정보 37만건(2017년 1월 1일~2019년 1월 31일·2017년 이전 건은 파기)을 대상으로 연금 미수령을 직접 확인해 상속자에게 알려줄 예정이다.
금감원은 상속인에게 찾아가도록 안내할 개인연금 규모가 약 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금감원은 보험협회를 통해 보험 가입 정보를 확인한 뒤 아직 찾아가지 않은 개인연금이 있을 경우 오는 9월 중 상속인이나 대리인에게 우편 안내할 예정이다.
상속인들은 해당 보험사를 방문해 상속 관계 확인 서류를 제출한 뒤 상속지분에 해당하는 연금액을 지급받으면 된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을 위해 우편으로만 안내할 예정"이라며 "보다 많은 상속인이 잠자는 개인연금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개인연금 가입자의 사망으로 작년 상속인이 수령한 보험금은 3천681억원으로 전년 대비 356억원(10.7%) 증가했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