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2분기 영업손실 1천643억원…적자 확대(종합)

입력 2020-07-24 10:07  

에쓰오일 2분기 영업손실 1천643억원…적자 확대(종합)
'사상 최악' 1분기 1조원 적자보다는 개선
코로나로 인한 정제마진 하락이 발목…3분기는 개선 기대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에쓰오일(S-OIL)이 지난 2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1천64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1분기에 1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적자폭을 상당히 줄였지만, 작년 동기(905억원 적자)에 비해서는 적자폭이 확대됐다.
이번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693억원을 137% 상회한다. 순손실은 669억원으로 적자 폭이 축소됐다.
회사측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쌓인 높은 재고부담으로 정제마진 부진이 지속됐으나 5월 이후 점진적으로 수요가 회복되고 유가가 오르면서 전분기 대비 재고 관련 손실 규모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은 3조4천51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4.8% 줄었다. 올해 1분기 매출인 5조1천984억원에 비해서도 33.6% 줄어든 것이다.
에쓰오일측은 "회사의 적극적인 판매활동으로 판매량이 6% 이상 늘었지만 유가 하락으로 제품가격이 떨어지면서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는 매출 2조5천915억원으로 전체의 75.1%를 차지하는 정유부문에서 3천587억원의 적자를 냈다.
석유화학(911억원), 윤활기유(1천33억원)의 이익을 정유쪽에서 까먹은 것이다.
정유 부문은 그동안 쌓여 있던 재고 부담이 커지면서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적자를 면치 못했다.
석유화학 부문에서는 아로마틱계열의 파라자일렌 스프레드가 역내 설비 가동률 조정에도 불구하고 신규 설비 가동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이익이 축소됐다.
벤젠 스프레드는 수요 부진과 중국 내 높은 재고로 인해 가격이 급락했다.
이에 비해 올레핀 계열 PP 스프레드는 원재료인 납사 가격이 하락하고, 중국에서 수요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나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윤활기유 부문은 세계 각국의 이동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낮은 원료 가격에 힘입어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냈다.
3분기는 정유 부문에서 코로나19 관련 제한 조치 완화로 정제마진이 회복되면서 상반기보다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기대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