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전 임직원, 스타트업 혁신 위해 집단지성 모은다

입력 2020-07-27 14:00  

삼성전자 전 임직원, 스타트업 혁신 위해 집단지성 모은다
'C랩' 스타트업 온라인 페어…아이디어 내고 사업 협력 모색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삼성전자[005930]는 외부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페어'를 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인 '모자이크'에서 20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삼성전자가 육성 중인 외부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에 대해 삼성 임직원들이 온라인상에서 의견을 내고 토론을 한다.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페어는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지원받고 있는 인공지능(AI)·교육·라이프스타일 등 분야 19개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커피와 차를 동시에 추출하는 기계를 연구하는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에 대해서 삼성 임직원들은 커피와 차의 향이 섞이지 않아야 하고, 기존 커피 추출 머신 캡슐과 호환이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스포츠 부상 예방을 위한 맞춤형 트레이닝 서비스 개발 업체 'QMIT'에 대해서는 재활 운동, 다이어트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면 좋겠다는 제안이 나왔다.
스타트업들은 삼성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삼성과 사업 협력 기회도 모색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매년 경기 수원시 소재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외부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소규모 전시회를 열어왔다. 올해부터는 사내 시스템 모자이크를 통해 전 임직원이 행사하는 행사로 확대했다.

한인국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 상무는 "이번 비대면 행사가 스타트업이 경쟁력을 높이고 삼성과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사내에서는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회사 밖에서는 유망 스타트업을 키우는 'C랩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2012년 말 사내 벤처육성프로그램 'C랩 인사이드'를 도입했고, 2018년부터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를 운영하고 있다.
C랩 인사이드에는 현재까지 임직원 1천194명이 참여하고 297개 과제가 선발됐다. 101개 과제는 사내에서 활용됐고, 45개 과제는 스타트업으로 독립됐다.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서는 2018년부터 5년간 외부 스타트업 300개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124개 외부 스타트업이 삼성의 지원을 받았고, 현재는 40개가 참여 중이다.
C랩 프로그램은 초기부터 이재용 부회장이 관심을 갖고 챙기는 사업이다. 이 부회장은 최근 수원사업장을 찾아 C랩 참여 임직원들에게 "미래는 꿈에서 시작된다. 지치지 말고 도전하고 끊임없이 기회를 만들자"며 "오직 미래만 보고 새로운 것만 생각하자"고 강조한 바 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