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이노비오의 COVID-19 DNA 백신 INO-4800, 예방 효과 구현

입력 2020-07-31 20:37  

[PRNewswire] 이노비오의 COVID-19 DNA 백신 INO-4800, 예방 효과 구현

- INO-4800은 히말라야 원숭이에서 4개월 동안 견고한 항체 및 T 세포 반응을 보여
- INO-4800은 비인간 영장류에 접종한 13주 후의 SARS-CoV-2 실험에서 장기 예방 효과를 보인 유일한 백신
- 기억 T세포와 B 세포 반응을 통해 바이러스 수가 감소하고 원숭이의 폐와 비강에서 바이러스가 빠르게 없어져
- INO-4800 백신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 초기 변종뿐만 아니라 전염성이 크고 이제는 새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돌연변이(D614G) 둘 모두를 중화하는 항체가 생성
- 항체-의존 병세 악화는 보고되지 않아

(플리머스미팅, 펜실베이니아주 2020년 7월 31일 PRNewswire=연합뉴스) 감염병과 암으로부터 사람들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DNA 의약품을 빠르게 출시하는 일에 집중하는 바이오테크 회사 이노비오(나스닥:INO)는 SARS-CoV-2를 표적으로 하는 동사 COVID-19 DNA 백신INO-4800이 비인간 영장류(NHP; 구체적으로 히말라야 원숭이)를 마지막 접종 13주 후에 살아 있는 바이러스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보호 결과는 INO-4800 백신 접종에 의한 기억 T세포와 B 세포 면역 반응이 매개했다.

피어리뷰되는 저널에 제출되고 피어리뷰되지 않는 온라인 프리프린트 사이트 바이오알카이브(BioRxiv)[https://www.biorxiv.org/content/10.1101/2020.07.28.225649v1 ]에도 오늘 게재된 이러한 결과들은 4주 간격으로 INO-4800(1mg)을 2회 투여한 다음 두 번째 투여 13주 후(연구 17주째) 살아있는 바이러스에 노출시켰던 히말라야 원숭이의 하폐엽과 비강 모두에서 INO-4800이 바이러스의 수를 줄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일정표에 따라 SARS-CoV-2 감염에 노출된 이후에 줄어든 바이러스의 수는 INO-4800이 매개하는 중요하고도 견고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종전에 보고된 원숭이 백신 접종 실험은 면역 반응이 최고점에 거의 도달한 시점(마지막 백신 접종 후 1~4주째)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비인간 영장류에 대한 백신 보호 효과가 기억 면역 반응에 의한 것으로 보고된 최초의 사례이다.

INO-4800이 투여된 동물들은 백신 1회 접종 이후 혈청변환을 보였으며 보호 기능이 있는 중화 항체와 T 세포들이 최초 백신 접종 이후 4개월 이상 혈액 안에서 유지되었다. 그 항체 수준은 SARS-CoV-2가 일으키는 감염병인 COVID-19에서 회복된 환자들에서 관측된 수준과 비슷하거나 더 컸으며, T 세포 반응은 회복 환자들보다 훨씬 더 컸다.

이노비오 사장 겸 최고경영책임자 J. 조셉 김 박사는 "전에 보고된 다른 모든 NHP 백신 보호 연구는 동물들의 면역 반응이 최고점에 달한 시점에서 실제로 진행된 것"이라면서 "우리 연구는 INO-4800이 보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보호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데, 그 연구에서는 백신이 생성한 기억 면역 반응이 NHP들을 마지막 백신 투여 이후 3개월 이상(13주) 보호했다. 보호 기능이 있는 항체와 T 세포 반응이 중요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리가 INO-4800을 임상에서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에게 더 많은 확신을 주고 있다. 우리는 INO-4800이 세계적인 이 공중 보건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B 세포가 SARS-CoV-2를 인식하는 항체를 만드는 반면, T 세포는 B 세포 반응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발표된 데이터는 INO-4800 백신 접종이 비강 안에 흐르는 바이러스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활발한 복제를 막고 질병의 심각성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동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현재 유행 중인 G614 돌연변이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초기의 바이러스 둘 모두에 대한 중화 항체 반응을 포함하여 급성 기억 T 세포 및 B 세포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INO-4800의 효능을 평가했다. 이노비오가 아는 한, 이것은 백신 유발 반응이 G614 변종에 대한 면역성을 견인한다는 최초의 보고이다. 살아 있는 바이러스 투여 이후 강력한 기억 T 세포와 B 세포 반응이 생겨났다.

이노비오의 연구개발 담당 선임부사장 케이트 브로데릭 Ph.D.는 "우리가 2/3 상 효능 실험을 올여름 시작하기를 열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물 실험이 살아 있는 바이러스에 대처하는 백신의 효능을 테스트해야만 하는 현재로서 가장 근접한 작업"이라면서 "우리는 본 NHP 연구에서 INO-4800이 보여준 보호 효과 지속 기간에 크게 고무되어 있으며, 우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기타 비인간 영장류 및 동물 접종 연구로부터 12개월 시점에서의 반응 지속 기간에 대한 동 백신의 영향을 재평가하기를 크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브로데릭 박사는 "안전성과 효능 외에도, SARS-CoV-2를 표적으로 하는 어떤 백신이 상당한 반응 지속 기간을 구현한다는 사실이 아주 중요하다"면서 "아주 짧은 기간에만 보호 효과가 있는 백신은 이 팬더믹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접종 이후 12개월까지 유지되는 INO-4800의 효능을 평가하는 별도의 NHP 연구가 현재 진행 중이다. 또한 INO-4800은 동 백신의 COVID-19 비인간 영장류 실험으로 미국 오퍼레이션워프스피드의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도 있다.

5월, 피어리뷰되는 저널인 네이처커뮤니케이션즈는 INO-4800 백신을 접종한 쥐와 기니피그에서 견고한 바인딩 및 중화 항체 그리고 T 세포 반응을 보인 이노비오의 연구("COVID-19에 대한 DNA 백신 후보 물질의 면역원성")를 게재했다. 동 연구는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으로부터 무상 자금 지원을 받았다.

INO-4800
INO-4800은 COVID-19를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SARS-CoV-2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이노비오의 DNA 백신 후보 물질이다. INO-4800은 현재 미국에서 1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름에 2/3상 실험을 계획 중이다. 1상 실험의 중간 결과는 양호한 안전성과 강력한 면역원성을 보여주었는데, 항체 및 T 세포 반응이 포함되었다. 1상 실험은 COVID-19이 노인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성향이 있는 상황에서 최근 65세가 넘은 성인들을 나이 제한 없이 포함시키는 것으로 최근 확대했다. 또한 INO-4800은 한국과 중국에서 COVID-19에 대한 1/2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동물 연구에서, INO-4800은 비인간 영장류 실험에서 견고하며 오래가는 T 세포와 B 세포 급성 기억 반응과 비강과 폐 둘 모두에 보호 기능이 있는 면역 반응을 보였다. 또한 INO-4800은 동 백신의 COVID-19 비인간 영장류 실험으로 미국 오퍼레이션워프스피드의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도 있다.

INO-4800는 SARS-CoV-2의 유전자 서열이 발표된 뒤 신속하게 이노비오의 독자적인 DNA 의약품 플랫폼을 사용하여 설계되었다. 이노비오는 코로나바이러스 퇴치와 관련된 폭넓은 경험이 있으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2상 실험을 진행 중인 유일한 회사이다.

INO-4800은 유일한 핵산 기반 백신으로서 백신을 대규모로 접종할 경우 중요한 요소들인 상온에서의 안정성을 1년 이상 유지하며 운송 과정이나 저장 시의 냉동 필요성이 없다.

이노비오의 DNA 의약품 플랫폼
이노비오는 HPV 관련 질병, 암 그리고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과 미국 국방성의 기부금을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키는 MERS 및 COVID-19 등 감염병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고 있는 15건의 DNA 의약품 임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DNA 의약품은 컴퓨터 시퀀싱 기술을 통해 합성하고 재조합하며 인체 내에 특정 면역 반응이 생기도록 설계된 작은 원의 이중 가닥 DNA인 최적화 DNA 플라스미드들로 구성된다.

이노비오의 DNA 의약품들은 최적화된 플라스미드들을 셀렉트라(CELLECTRA(R))라는 전용 휴대형 스마트 주사기를 사용하여 근육내 및 피부내 세포에 직접 주입한다. 셀렉트라(R)는 짧은 전기 펄스를 이용하여 세포 안에 다시 메꿀 수 있는 구멍을 작게 내서 플라스미드들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타의 DNA 그리고 mRNA와 같은 기타 핵산 방식에 있는 핵심적인 한계를 해결한다. 동 DNA 플라스미드들이 일단 세포 안에 들어가면 세포가 표적 항원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이 항원은 자연스럽게 세포 안으로 들어가서 바람직한 T 세포와 항체가 매개하는 면역 반응을 촉발한다. 셀렉트라 기기를 통한 주입 기술은 동 DNA 의약품이 인체 세포에 직접 효율적으로 주입되어 면역 반응을 확실히 일으킬 수 있다. 이노비오의 DNA 의약품들은 어떤 방식으로도 한 개인이 갖고 있는 DNA에 간여하거나 변화를 가하지 않는다. 이노비오의 DNA 의약품 플랫폼의 장점은 DNA 의약품들을 빠르게 설계하고 제조할 수 있는 능력, 동 의약품의 저장과 운송 과정에서 냉동이 필요하지 않는 제품들의 안정성, 튼튼한 면역 반응, 임상 시험 과정에서 나타났던 안전성 및 인용성 등이다.

이노비오는 다양한 임상 시험 과정에서 7천 건 이상의 투약으로 이노비오가 연구 중인 DNA 의약품이 투여된 2천 명 이상의 환자들을 통해 긴급한 전 세계적 보건 니즈를 충족하는 DNA 의약품 후보 물질을 신속하게 만들어 낸 강력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노비오
이노비오는 감염병, 암과 HPV가 일으키는 질병들로부터 사람들을 치료 및 보호하기 위해 정밀하게 설계된 DNA 의약품의 신속한 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바이오테크 회사이다. 이노비오는 전용 스마트 기기를 통해 DNA 의약품을 인체 피부 안에 직접 주입하여 강하고 내성 높은 면역 반응을 생성한 임상 결과를 보여왔던 최초이자 유일한 기업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노비오의 대표 의약품 후보 물질인 VGX-3100은 현재 전암성 자궁이형성증의 3상을 진행 중이며 고위험 HPV 16과 18을 2b상에서 파괴하고 제거했다. 고위험 HPV는 자궁암의 70%, 항문암의 91%, 여성기암의 69%를 일으킨다. 또한 HPV 관련 암과 HPV 관련 희귀 질병인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RRP), HPV와 무관한 암들인 다형성교아종(GBM) 및 전립선암을 표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뿐만 아니라 지카, 라사열병, 에볼라, HIV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키는 MERS와 COVID-19 질병 등 외부 자금을 지원받는 감염병의 DNA 백신 개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파트너와 협업 기관들에는 애드백신, 아폴로바이오코포레이션, 아스트라제네카, 빌앤드멜린다게이츠재단,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화생방 및 핵 방어를 위한 연합 프로그램 담당관실(JPEO-CBRND)/국방부(DOD), 진원생명과학/VGXI, HIV백신시험네트워크, 국제백신연구소(IVI), 의료CBRN국방컨소시엄(MCDC), 국립암연구소, 국립보건원, 국립알러지전염병연구소, 올로지바이오서비시즈, 파커암면역치료연구소, 플럼라인생명과학, 리제네론, 리히터-헬름바이오로직스, 로슈/제넨텍, 펜실베이니아대학, 월터리드육군연구소와 와이스타연구소가 있다. 또한 이노비오는 이사회에 여성을 20% 이상 참여시키는 회사들에 주는 2020 위민온보드 "W" 데지그네이션 상을 받은 자랑스러운 기업이기도 하다. 상세 정보가 필요할 경우 www.inovio.com을 방문하기 바란다.

연락처:
미디어: Jeff Richardson, 267-440-4211, jrichardson@inovio.com
투자자: Ben Matone, 484-362-0076, ben.matone@inovio.com

이 언론 배포문에는 DNA 의약품 개발을 위한 당사 계획이 포함된 당사 사업, 전임상 연구 및 임상 시험의 계획된 착수와 진행 그리고 그러한 연구 및 실험에서 나온 데이터의 가용성 및 타이밍이 포함된 당사 연구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예상에 관련된 미래 예측성 언급이 들어 있다. 실제의 사건과 결과는 전임상 연구, 임상 시험과 제품 개발 프로그램, 제조 및 상용화 활동과 그 성과, 주입 메커니즘인 전기천공 기술의 안전성과 효능을 증명하거나 가능성 있는 DNA 의약품 개발을 위해 지속 중인 연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금의 확보 가능성, DNA 의약 제품의 당사 파이프라인을 지원할 수 있는 당사의 능력, 당사가 라이선스하는 제품의 개발과 상용화 일정을 달성하고 당사에 미래의 대금과 로열티를 지불할 수 있도록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당사 협업사들의 능력, 당사 자본 조달 리소스의 적정성, 당사 혹은 당사 협업사들이 목표로 하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당사 혹은 당사 협업사들이 개발을 희망하는 요법 혹은 치료제보다 효능이 좋거나 비용 효율성이 높은 다른 요법 혹은 치료제의 출현 혹은 출현 가능성, 제품의 생산물 책임에 관련된 문제, 특허와 관련되며 특허 혹은 특허 라이선스가 해당 기술을 타사가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의미 있는 보호 장치를 당사에 제공할 수 있는지, 그러한 소유권이 강제되거나 방어되고 혹은 타사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가 주장되고 혹은 소유권 무효 주장에 대항할 수 있는지와 당사가 필요 자금을 조달하거나 고발, 보호 혹은 방어하는 데 필요할지도 모를 기타의 중요한 리소스에 전념할 수 있는지에 관련된 문제, 기업 지출 수준, 잠재적인 기업 혹은 기타 파트너들에 의한 당사 기술의 평가, 자금 시장 상황, 정부 보건 정책의 영향 그리고 2019년 12월 31일 마감 연도의 10-K 양식 당사 결산보고서와 2020년 6월 30일에 마감된 10-Q 양식 당사 분기 보고서 그리고 당사가 때때로 작성하여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기타 자료 등이 포함된 다수 요소의 결과로서 여기에 나와 있는 예측과는 다를 수 있다. 당사 파이프라인에 있는 제품 후보 물질이 성공적으로 개발, 제조되거나 상용화되며, 임상 시험의 최종 결과가 라이선스된 제품의 판매에 필요한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는 데 적합하거나 여기에 나와 있는 미래 예측성 정보가 정확한 것으로 증명된다는 보장은 없다. 미래 예측성 언급은 이 배포문의 시점에 한해 유효하며, 당사는 법률이 요구하는 것을 제외하고 이들 언급을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출처: INOVIO Pharmaceuticals, Inc.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