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계 해외 진출 때 어려운 점 1위는 바이어 발굴"

입력 2020-08-13 06:00  

"서비스업계 해외 진출 때 어려운 점 1위는 바이어 발굴"
무협, 593개 서비스기업 설문 조사 결과…"판로개척 지원 절실"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한국 서비스기업들이 해외 진출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현지 바이어 발굴'로 정부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3일 '서비스산업 해외 진출 현황과 애로 요인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593개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서비스 기업들은 해외 진출 때 현지 바이어와 수요발굴(22.5%)에 가장 큰 어려움을 느꼈으며, 코로나19 사태(19.6%), 해외 진출 자금 조달(18.5%) 순으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응답 기업 절반 이상이 10인 미만 소규모 기업으로, 인력·자금·인프라 면에서 자체 해외 진출 역량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 지원책은 해외 판로 개척 지원(25.9%)으로 조사됐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이동이 제한되면서 서비스 기업들은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 밖에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22.0%), 해외투자 펀드 조성 등 투자지원(19.2%) 등의 순으로 기업들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유형으로는 '사업 개시를 지연'한 경우가 절반 이상(53.2%)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 '한시적 세액감면 또는 금융상환 유예'(34.1%)와 '출입국 제한 완화'(26.1%) 등을 요청했다.

보고서는 "세계 시장에서 서비스 교역은 견실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한국 서비스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우리 서비스 수출액은 상품 수출의 5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며 운송, 여행, 건설 등 일부 업종에 편중돼있다.
국제적으로 비교하면 지난해 기준 세계 10대 상품 수출국 가운데 서비스 수출 비중은 홍콩에 이어 두 번째로 작았다.
해외직접투자 역시 투자액의 20% 안팎이 매년 회수돼 투자의 지속성이 제조업보다 낮았다. 외식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교육업체 등이 해외 진출과 철수를 반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는 이번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 세제 지원을 위한 법령 정비 등 정책 과제를 정부에 건의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반영해 13일 'K-서비스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