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신문 "아베, 부정적 역사 마주하지 않으면 국제신뢰 손상"

입력 2020-08-20 12:21  

日신문 "아베, 부정적 역사 마주하지 않으면 국제신뢰 손상"
도쿄신문 "종전일에 '적극적 평화주의' 표명은 위화감 느껴져"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15일 태평양전쟁 종전일에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가해를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도쿄신문이 신랄하게 비판했다.
신문은 20일 사설을 통해 "아베 총리는 종전일 (기념행사) 식사에서 지난 대전(태평양전쟁) 때 아시아 제국에 대한 '가해와 반성'도, '역사의 교훈'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負)의 역사'라도 마주하지 않으면 국제적 신뢰를 손상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아베 총리는 1차 집권 때인 2007년 종전일 기념행사 때는 '가해와 반성'을 언급했지만, 2012년 12월 2차 집권 이후 종전일에는 8번 연속으로 관련 언급이 없었다.
게다가 지난해까지만 해도 '역사와 겸허하게 마주한다', '역사의 교훈을 가슴에 새긴다'는 등의 역사 언급이 있었지만, 올해는 그마저도 없었다.
신문은 아베 총리의 식사는 일왕이 올해 종전일에도 '깊은 반성'을 언급한 것과 대조적이라면서 "총리가 5년 전인 전후 70년 담화에서 '역사'라는 단어를 5번이나 사용하며 정면으로 마주하는 자세를 보였는데, 본심이 아니었던 것이냐"고 지적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가 올해 종전일에 '적극적 평화주의'를 주창한 것에 대해서는 "적극적 평화주의는 2015년에 정해진 '국가안전보장전략'에 담긴 아베 총리의 외교·안보 전략이자, 개헌으로 자위대를 헌법에 명시하고 그 군사적 역할을 확대하려는 총리의 정치적 의도가 담긴 문구"라며 "그런 정치적 표현을 '전몰자를 추도하고 평화를 기원하는' 종전일에 일부러 표명한 것에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사히신문도 지난 16일 사설을 통해 아베 총리가 '역사와 겸허하게 마주한다'라는 취지의 표현을 버리고 일본의 주변국 가해(加害) 역사에 대해서도 반성의 뜻을 계속 언급하지 않으면서 그간 외교·안보의 기본방침으로 내세운 '적극적 평화주의'를 주장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신문은 "아베 총리의 의도는 미래지향을 강조한 것일 수 있지만 집단 자위권 행사의 일부 용인이나 무기수출 3원칙의 철폐 등이 '적극적 평화주의'란 명분으로 추진돼 온 점을 고려하면 위태하다는 느낌을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전쟁 체험자가 줄고, 기억이 희미해져 가는 지금이야말로 역사를 마주 봐야 한다"면서 아베 총리가 2015년의 전후 70년 담화에서 밝혔던 '정치는 역사로부터 미래를 향한 지혜를 배워야 한다'는 말을 잊은 듯하다고 꼬집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