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루스 야권 "11월 후 대선 재실시" vs 당국 "권력찬탈 시도"

입력 2020-08-20 22:38  

벨라루스 야권 "11월 후 대선 재실시" vs 당국 "권력찬탈 시도"
루카셴코 대통령-야권 대립 격화…러시아 "서방 개입 안돼"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옛 소련에서 독립한 동유럽 소국 벨라루스에서 야권이 장기 집권 중인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의 대선 압승 결과를 무효화하고 재선거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반면 사법당국은 야권이 설립한 정권 이양 조정위원회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혀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지난 9일 대선에서 루카셴코 대통령에게 도전했다가 이후 리투아니아로 피신해 있는 여성 야권 대선 후보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의 주창으로 구성된 조정위원회 간부회 임원 마리야 콜레스니코바는 20일(현지시간) 위원회가 조만간 새로운 대선을 실시해 정권 교체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콜레스니코바는 "루카셴코 대통령의 임기가 종료되는 11월 5일 이후 국제참관단을 초청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새로운 대선을 치를 계획"이라면서 "그 전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바꾸어야 하고 선관위원장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루카셴코 대통령도 재선거에 출마할 권리는 있지만 그가 그렇게 하리라고 믿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조정위원회의 다른 간부회 임원 파벨 라투슈코는 이날 벨라루스 야권이 러시아와 접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조정위원회는 이에 앞서 러시아가 벨라루스의 전략적 파트너로 남아있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이 물러나더라도 벨라루스-러시아 간 전략적 협력 관계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란 점을 강조하면서, 벨라루스 야권이 루카셴코 축출 이후 친서방 노선을 채택할 것이란 러시아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조정위원회는 전날 첫 회의 뒤 채택한 결의문에서 최근 대선 결과를 무효화하고 새로운 선관위원들을 선출해 국제적 기준에 맞는 재선거를 실시할 것임을 표명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에 앞서 야권의 조정위원회 구성을 정권 찬탈 시도라고 비난하면서 적절한 대응을 경고했다.
알렉산드르 코뉵 벨라루스 검찰총장은 이날 "조정위원회 창설과 활동은 국가권력 찬탈, 국가안보 위해를 겨냥하고 있다"면서 위원회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벨라루스 외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개혁은 필요하고 누구도 이를 부정하지 않지만 그것은 대결과 혁명의 대가로서 이뤄져선 안 된다"면서 "그럴 경우 희생과 부정적 결과가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서방이 벨라루스 사태에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면서 벨라루스 야권과 직접 협상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벨라루스 사태에 대한) 간접적이거나 심지어 직접적인 (서방의)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벨라루스 문제는 벨라루스인들 스스로가 대화를 통해 법의 테두리 내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페스코프는 그러면서 러시아가 벨라루스 야권과 직접 대화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 될 것이라면서 벨라루스 야권의 접촉 제안에 거부 입장을 표시했다.
벨라루스에선 지난 9일 대선서 1994년부터 철권통치로 장기집권을 지속해오고 있는 루카셴코 대통령이 80% 이상의 압도적 득표율로 6기 집권에 성공했다는 개표 결과가 알려진 뒤부터 야권과 시민들의 저항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