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적 코로나 대응이 오히려 재정건전성 훼손할 수도"

입력 2020-08-23 12:00  

"소극적 코로나 대응이 오히려 재정건전성 훼손할 수도"
한국금융연구원 보고서 분석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소극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 오히려 재정건전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송민기 연구위원은 정기 간행물 '금융브리프'에서 '소극적인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따른 재정건전성 훼손 위험'을 주제로 이렇게 밝혔다.
송 위원은 "재정건전성 지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규모의 비율"이라며 "경제가 충격을 받은 때 아무런 재정정책을 펼치지 않으면 분모인 GDP가 작아지면서 국가채무 비율은 상승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잠재 GDP의 영구적 감소를 상쇄시킬 수 있다면 재정건전성은 무위(無爲)의 정책을 선택하는 경우보다 덜 악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국민의 경제적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인 재정정책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유엔(UN) 인권이사회는 아이슬란드를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국민의 경제적 존엄성을 지킨 사례로 꼽는다.
아이슬란드는 2008년 금융위기 때에도 의료와 교육 재정지출을 모두 GDP 대비 7% 내외 수준으로 유지하고, 사회적 보호를 위한 재정지출 규모를 2007년 GDP 대비 8.1%에서 2011년 11.6%까지 확대했다.
그 결과 빈곤율은 금융위기 발생 이전의 10% 수준을 유지했고, 자살이나 자해 시도 발생 건수의 전반적인 증가도 나타나지 않았다.
송 위원은 "아이슬란드 사례는 유로존 재정위기 이후 긴축을 택한 국가들에서 실업률이 급상승하고, 자살률이 상승 반전한 사실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며 "아이슬란드는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지만, 국가채무 비율은 당초 전망보다 낮았고 최근에는 그 비율을 다시 금융위기 이전 수준까지 낮췄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양한 부문의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충격의 심각성이 정확하게 공유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재정정책 규모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더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사회적 합의에 따른 적극적 재정정책으로 국민의 경제적 존엄성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s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