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주열 "코로나 상황에 따라 성장률 전망치 더 낮아질 수도"

입력 2020-08-27 12:37  

[일문일답] 이주열 "코로나 상황에 따라 성장률 전망치 더 낮아질 수도"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개 상황 등에 따라 성장률 전망치가 더 낮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2%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밝혔다.
한은은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3%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5월 전망치(-0.2%)보다 1.1%포인트 낮춘 것이다.

다음은 이 총재와의 일문일답.
-- 경제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은 얼마나 반영했나.
▲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데다 국내에서 최근 재확산함에 따라 우리 수출과 국내 소비 개선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2분기 수출 실적이 예상을 밑돈 점, 예년보다 길게 이어진 장마와 집중호우도 하향 조정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 최악의 시나리오 하에서는 -2% 성장도 가능하다고 보나.
▲ 앞으로 성장 흐름은 사실상 코로나19 전개 상황과 그에 따른 정부 대응, 각 경제 주체들의 행태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상황이 악화하면 전망치 숫자가 내려갈 수도 있다.
-- 사회적 거리 두기를 3단계로 격상할 때의 경기 충격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주식, 환율 등 금융시장에 미칠 충격은 어느 정도일까.
▲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더라도 구체적인 내용과 지속 기간에 따라서 파급 영향이 달리 나타날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금보다 더 강화하면 아무래도 국내 실물경제 회복세를 제약할 것이기 때문에 최근 안정적 흐름을 보이는 주가와 환율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감독하면서 필요하다면 시장 안정을 위해서 노력하겠다.
-- 현재 코로나19 확산세는 5월 비관적 시나리오(-1.8% 성장 전망)보다 부정적인데, 8월 성장률 전망치가 -1.8%보다 하락 폭이 낮은 이유는 뭔가.
▲ 5월과 이번 달과는 코로나19 전개나 경제의 양상이 많이 다르다. 5월 비관적 시나리오에서는 많은 나라에서 이동 제한 같은 방역 조치가 상당히 강화할 것을 전제로 해서 모든 것을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6월에 각국은 이동제한 조치를 완화하거나 경제 활동 재개했다.
-- 수출 개선세를 평가하고, 향후 상황을 전망한다면.
▲ 하반기에는 많은 나라에서 경제 활동을 재개하고 또 2분기 중 일시 중단된 해외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수출이 상반기보다는 분명히 나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반도체나 자동차 등 주력 수출 품목의 업황이 본격적으로 살아나지 않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개선의 정도나 회복 속도는 완만할 것이다.
-- 통화정책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 한은은 3월 이후에 금리를 큰 폭으로 내렸고, 유동성을 확대 공급하는 등 적극적인 통화정책을 폈고, 그 효과는 분명히 나타났다.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은 서로 다른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어느 게 더 효과가 있다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부적절하다. 지금처럼 보건 위기 상황에서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보완적으로 집행할 필요가 있다.
-- 추가로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도 있나. 다른 정책 수단으로는 어떤 것을 고려하고 있나.
▲ 금리 인하로 코로나19에 대응할 여지는 남아있다. 기준금리가 현재 상당히 낮은 수준인데 더 낮출지 여부는 기대효과와 부작용 등을 따져보면서 신중히 할 필요가 있다. 또 금리 이외에 다른 정책을 많이 폈듯이 다른 정책 수단도 충분히 갖고 있다. (다른 정책 수단도) 앞으로 더 할 여력이 충분히 있다.
-- 4차 추경과 2차 긴급재난지원금 논의로 적자 국채 물량 늘어날 가능성 커졌고, 한은의 국채 매입 기대 커져. 필요할 경우 국채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기존 입장 변화는.
▲ 국내 금융기관과 외국인들의 수요 요인을 고려하면 당장 국고채 수급 불균형에 따른 시장 불안 발생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수급상 불균형이 생긴다면 국고채 매입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 있다.
-- 무제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재개, 국공채 직접 정례 매입, 수익률 곡선 제어(YCC) 등도 고려 중인가. 이런 비전통적 완화정책을 어느 조건에서 할지 시나리오가 있나.
▲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국고채 매입하겠다. YCC는 당장 활용할 수단으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 다른 나라의 정책 사례나 그에 따른 효과, 문제점 등을 연구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YCC를 정책 수단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
s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