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 달 만에 ICBM 또 시험 발사…"핵 억지력 입증"

입력 2020-09-03 06:55  

미국. 한 달 만에 ICBM 또 시험 발사…"핵 억지력 입증"
태평양 목표물 겨냥해 '미니트맨-3' 발사…"동맹국 보호에 중요한 역할"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이 태평양 해상의 목표물을 겨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
미 공군은 2일(현지시간) 오전 0시 3분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모의 탄두를 장착한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난 8월 4일 반덴버그 기지에서 ICBM 시험 발사를 한 데 이어 거의 한 달 만에 다시 테스트에 나선 것이다.
지난달 발사는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유엔 평가가 나온 직후 이뤄졌고, 미 공군이 발사 사진과 내용을 신속히 공개함으로써 북한과 중국 등에 경고성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발신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ICBM 작전을 총괄하는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는 이날도 시험 발사 직후 트위터에 미니트맨-3 발사 장면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다.
사령부는 "이번 시험 발사는 미국의 핵 억지력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으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한다"며 "ICBM 부대는 미국 전략군을 뒷받침하고 동맹국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바버라 배럿 공군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오늘 발사에 참여한 모든 공군 부대원들이 잘 해냈다"며 "365일 24시간 국가 방어를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의 역할에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이날 발사된 미니트맨 3호는 태평양 마셜제도의 과절레인 환초까지 4천200마일(6천759㎞)을 비행했다.
미 공군은 노스다코타주 마이놋 공군기지의 91 미사일 부대가 보관 중이던 미니트맨-3를 반덴버그 공군기지로 옮겨 시험 발사했다.
미니트맨-3는 미국이 보유한 핵전력 가운데 반응 속도가 가장 빠르다.
미국 와이오밍주, 몬태나주, 노스다코타주에 있는 ICBM 사일로(지하격납고)에서 발사되면 최대 마하 23의 속도로 30분 남짓이면 동북아 상공에 도달한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