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 독 유방암에 특효…한 시간만에 암세포 제거

입력 2020-09-03 16:06  

벌 독 유방암에 특효…한 시간만에 암세포 제거
멜리틴, 암세포 막에 구멍 뚫어 치료제 침투
암세포 신호도 차단해 암세포 복제 막아
상용화까진 더 많은 연구 필요
호주 연구진 종양 관련 학술지에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꿀벌에서 추출한 독 성분이 유방암 세포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해리 퍼킨스 의학연구소는 꿀벌 독에 들어있는 '멜리틴' 성분이 악성 종양인 삼중 음성·HER2 양성 유방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BBC 방송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의 종양 관련 자매지인 '프리시전 온콜로지'에 게재됐다.
악성 유방암으로 꼽히는 삼중 음성 유방암은 전체 환자 중 10∼15% 확률로 발생하고 있다. 아직은 표적 치료제가 없어 대개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만약 벌 독만으로 암세포 제거가 가능하다면 약물치료의 가능성이 열릴 수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멜리틴 성분은 암세포 막에 구멍을 뚫어 치료제를 침투시키는 원리로 한 시간 만에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시험을 주도한 시애라 더피 서호주대 박사는 "벌 독에는 엄청난 가능성이 잠재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방암 세포들이 신호를 주고받는 경로를 방해해 암세포 복제를 막기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다른 세포도 약간의 영향을 받지만, 전반적으로 큰 문제는 없다는 설명이다.
연구진은 이번 시험을 위해 312마리의 꿀벌과 호박벌로부터 독성을 추출했다고 덧붙였다.
벌에게서 추출하지 않고 인공 혼합을 통해 배양한 멜리틴 성분으로도 시험해본 결과 암세포 성장을 방해하는 데에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이번 연구를 참여한 피터 클링켄 교수는 "인간의 질병을 고치는 데에 천연 성분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놀라운 사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약 복용만으로 악성 유방암을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호주 시드니의 가반의학연구소의 유방암 전문가인 알렉스 스워브릭 교수는 "소량의 유방암 세포 제거는 이미 개발된 여러 합성물로도 가능하다"면서 "이 같은 발견을 통해 실질적으로 치료방식을 바꾸는 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