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시대] 관방장관에 가토 후생상…아소·모테기 유임 유력(종합)

입력 2020-09-15 14:58  

[日스가시대] 관방장관에 가토 후생상…아소·모테기 유임 유력(종합)
자민당 4역 인사단행…'스가 내각 출범 일등공신' 니카이 간사장 유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로 뽑혀 16일 총리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앞서 15일 단행된 자민당 집행부 인사에선 스가 내각 출범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81) 간사장이 유임했다.
스가 총리 내정자는 16일 오후 중·참의원 양원 본회의에서 총리 지명을 받은 뒤 곧바로 조각에 착수한다.
이어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임명장을 받고 각료 인증식을 거쳐 새 내각을 출범시킨다.


15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스가 총리 내정자는 총리관저의 이인자이면서 정부 대변인 역할을 하는 관방장관에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64) 후생노동상을 기용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가토 후생상은 2012년 12월 출범한 제2차 아베 내각에서 2년 10개월간 관방부 부(副)장관으로 관방장관이던 스가 총리 내정자와 호흡을 맞췄다.



아소 다로(麻生太郞·79) 부총리 겸 재무상,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64) 외무상,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55) 올림픽상과 연립여당인 공명당 몫으로 입각한 아카바네 가즈요시(赤羽一嘉·62) 국토교통상은 유임이 유력한 상황이다.
후생상에는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55) 전 후생상의 재등판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67) 전 법무상과 각 파벌을 대표해 스가 후보 추천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던 히라사와 가쓰에이(平?勝?·75·니카이파) 자민당 홍보본부장, 사가모토 데쓰시(坂本哲志·69·이시하라파) 전 총무성 부대신의 입각이 점쳐지고 있다.
각료는 아니지만 사무급에서 최고위직을 맡고 있는 스기타 가즈히로(杉田和博·79) 관방부(副)장관과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63) 국가안전보장국장도 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아베 정권의 온전한 계승을 표방하며 출범한 스가 내각이 아베 정권의 연장선에서 정책을 이어나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스가 총재는 각료 인사에 앞서 15일 간사장을 포함한 당 4역 등 자민당 간부진 인사를 단행했다.
당내 주요 파벌의 수장 중 자민당 총재 경선에 나서는 스가 후보를 맨 먼저 지지하고 나선 니카이 간사장이 유임됐다.



지난 8일 역대 최장 자민당 간사장 연속 재임기록(1천498일)을 세운 니카이는 2017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당 총재 3연임이 가능토록 당규 개정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 아베 총리의 사임 표명 후에는 총재 선거 출마 의향을 밝힌 스가 관방장관에 대한 당내 지지를 주도하는 등 킹메이커로서의 수완을 발휘했다.
경선 라이벌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의 후임으로는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66) 선거대책본부장이 임명됐다.
선거대책위원장에는 야마구치 다이메이(山口泰明·71·다케시타파) 조직운동본부장, 총무회장에는 사토 쓰토무(佐藤勉·68·아소파) 전 총무상이 발탁됐다.
이 밖에 스가 총리 내정자와 긴밀한 사이로 알려진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75) 국회대책위원장이 유임되고, 간사장 대행에 노다 세이코(野田聖子·60) 전 총무상이 기용됐다.
교도통신은 자민당 간부 인사에 대해 총재 선거 과정에서 스가 후보를 지원한 주요 파벌을 배려하고 무파벌 인사도 등용해 균형을 맞추려 했다고 분석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