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북한 새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 임박' 정보 있다"

입력 2020-10-02 15:57  

볼턴 "'북한 새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 임박' 정보 있다"
"대북 군사 행동은 항상 선택지…즉시 핵전쟁은 아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의 새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이 임박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2일 보도된 아사히(朝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는 북한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자제하고 있다는 평가에 관해 "방심해서는 안 된다. 시간은 핵무기나 미사일을 확산하는 국가 측의 편을 든다. 그사이에 기술을 혁신하고 과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지난 2년여 동안 북한과의 교섭에서 미국이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오히려 많이 잃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쟁 게임'(war game)이라고 형용한 한미연합 훈련의 축소가 특히 그렇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외교를 혹평했다.
그는 "정상회담 그 자체가 역대 북한 지도자가 얻지 못했던 정통성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주고 마는 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에 성공할 기회를 준 것과 마찬가지라고 진단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미국이 북한에 무력을 행사하는 것에 관해 "미국의 도시가 잠재적으로라도 북한의 핵 위협에 노출된 한 군사적 대응도 항상 선택지로 있다"며 "북한과 같은 체제에 우리들의 안전이 인질로 잡혀 있는 것과 같은 사태를 인정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군사 시나리오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즉시 핵전쟁으로 이어진다는 시각은 잘못됐다"고 선을 그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만약 트럼프가 대통령에 재선되면 "점점 더 예측 불능이 될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과 즉시 대화를 재개할 것이다. 이란 지도자와도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전부터 공언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정권 2기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탈퇴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미군 주둔비 부담 교섭에서 일본·한국과 합의가 안 되면 철수시킬지도 모른다. (트럼프 정권이) 1기뿐이라면 미국의 외교를 회복하는 데 별로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2기까지 맡는다면 되돌릴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