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이르면 내일 선전특구 방문…'개혁·개방 성과 과시'(종합)

입력 2020-10-12 10:53  

시진핑 이르면 내일 선전특구 방문…'개혁·개방 성과 과시'(종합)
중국 공산당 19기 5중 전회 앞두고 '시진핑 정책' 힘싣기
미중 홍콩 갈등 속 캐리 람과 10개월 만에 회동할 듯


(홍콩·베이징=연합뉴스) 윤고은 심재훈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이르면 내일 광둥(廣東)성 선전(深천<土+川>)시 경제특구를 방문해 자신의 개혁·개방 정책의 성과를 대내외에 과시할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이 선전시를 찾는 것은 2018년 10월 이후 처음으로, 중국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19기 5중전회)를 2주 앞둔 시점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12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14일 오전 선전시 경제특구 지정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중요 연설을 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도 시 주석이 선전 특구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13일께 선전시에 도착할 것이라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기념식에는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과 호얏셍(賀一誠) 마카오 행정장관도 참석할 예정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선전시는 중국 '개혁·개방 1번지'이자 '첨단기술의 허브'다.
시 주석은 기념식에서 선전시 개혁·개방 정책에 힘을 싣고, 미중 긴장 관계가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의 실리콘밸리'인 선전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이번 방문이 눈길을 끄는 것은 시진핑 주석의 장기 집권을 위한 포석을 놓을 것으로 보이는 19기 5중전회를 앞두고 있어서다.
오는 26일 개막하는 19기 5중전회에서는 2021∼2025년 적용될 14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 제정 방안, 2035년까지의 장기 경제 목표 설정에 관한 문제가 논의될 예정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시 주석은 이번 방문에서 선전의 발전 성과를 토대로 자신의 정책을 과시하면서 향후 장기 경제 목표 설정과 함께 장기 집권 체계를 자연스레 연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중국은 홍콩, 마카오와 선전을 비롯한 광둥성 9개 시를 한 데 묶어 2035년까지 경제·기술 특구로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웨강아오 대만구'(大灣區·Great Bay Area)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한편, SCMP는 시 주석이 이번 기념식에서 람 장관과 개별적으로 회동할지는 불투명하다면서도, 회동이 성사된다면 중국 지도부가 홍콩 정부에 다시 한번 힘을 실어주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지도자가 회동하게 되면 지난해 12월 이후 10개월 만에 다시 만나는 것이며, 지난 6월 30일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 후 첫 대면으로 기록된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