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재할당 대가 산정 다가오는데…정부-업계 입장차 더 커져

입력 2020-10-19 06:15  

주파수 재할당 대가 산정 다가오는데…정부-업계 입장차 더 커져
업계 1.6조원 vs 정부 5.5조원…내달 결정 후 반발 우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내년 예정된 3G·LTE 주파수 재할당의 대가 산정 방식과 규모가 다음 달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와 통신업계의 입장차는 이전보다 더 커지고 있다.
통신업계와 정부가 적정안으로 추산 중인 금액이 각각 1조6천억원과 5조5천억원으로 3배 넘게 차이가 나고 있어 결론에 따라 적잖은 진통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통신 3사는 내년 주파수 재할당 대가로 1조6천억원이 적정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 건의서를 과기정통부에 제출했다.
이들 3사는 재할당 주파수는 과거 경매 가격을 반영하는 대신 할당 기간의 예상 매출액의 3%를 반영하는 식으로만 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를 기준으로 이용기간 5년을 반영하면 이 같은 액수가 나온다는 것이다.
3사는 또 조단위의 재할당 대가 산정 절차의 투명성 보장을 위해 기존 대가 산정 방식과 과기정통부의 주파수 가치 연구 결과, 사업자 제출 의견에 대한 검토 결과 등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합리적인 대가 산정 방식과 수준에 대한 공개토론과 과기정통부 및 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해당 협의체는 중요 전파정책 기구로서 상설화도 검토하자고 3사는 덧붙였다.
반면 과기정통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재할당 대가로 5조5천억원을 반영한 것으로 최근 국정감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한 2020~2024년 중기사업계획 수입전망치에서 내년 주파수 재할당 대가를 5조5천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업계가 주장한 1조6천억원에 비해 약 4조원이나 많은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업계가 자체 방식 대신 과거 경매 가격을 반영하는 식으로 추산한 주파수 재할당 대가가 3조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해도 2배 가까이 많은 수준이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차가 오히려 더 벌어지는 상황에서 다음 달 대가 산정 방식이 발표될 때 업계의 입장이 어느 정도 반영될지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정부의 주파수 재할당 대가가 업계 예상을 크게 벗어날 경우 업계에서는 대가 산정 방식 결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돼 경영의 예측 불가능성이 커지고, 과도한 비용으로 인해 5G망 투자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
과기정통부는 주파수 사용에 대해 적정 대가를 부과해 경제적 가치를 회수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가 산정 방식 결정 과정도 연구반을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최근 공개된 자체 추산 수치에 대해 '추정치'라면서 "정확한 수치는 연구반에서 마련 중으로, 비용이 과도하지 않게 적정한 수준으로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