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는 '인도 백신정치'…여당, 특정지역 무료보급 공약 '논란'

입력 2020-10-25 15:26  

불붙는 '인도 백신정치'…여당, 특정지역 무료보급 공약 '논란'
야권 "정치적 이용 말라" 반발…"전 국민에게 공짜로" 주장도
신규 확진은 5만명 감소세…아수라장 선거판 속 재확산 우려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에서 '백신 정치'가 불붙었다.
여당이 특정 지역에서 백신 무료 보급을 약속하자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인도는 코로나19 발발 후 실업 등 경기 침체가 지속하면서 민심이 뒤숭숭한 상태다.
25일 NDTV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여당 인도국민당(BJP) 소속 니르말라 시타라만 재무부 장관은 지난 22일 지방선거를 앞둔 북부 비하르주에서 현지 주민에게 백신을 무료로 나눠주겠다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연방정부는 적정 가격에 각 주에 백신을 공급할 예정인데 자신들이 집권하면 비하르주에서는 이를 공짜로 보급하겠다는 것이다.
여당의 공약에 야권은 강력히 반발했다.
사람 목숨과 직결된 백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며 발끈했다. 연방정부가 백신을 먼저 보급받을 이들을 선별하는 작업에 관해 이야기하더니 느닷없이 기습 발표를 했다는 것이다.
이 와중에 중부 마디아프라데시주와 남부 타밀나두주도 백신 무료 보급 선언을 했다. 두 지역 모두 BJP 또는 여당 연합이 장악한 곳이며 특히 타밀나두주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뒀다.
그러자 연방정부와 각을 세워온 델리주 정부가 한술 더 뜨고 나섰다.
아르빈드 케지리왈 델리주 총리는 전날 "모든 인도인은 무료 백신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다"며 아예 모든 국민에게 백신을 공짜로 보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델리주 의회는 케지리왈 총리가 이끄는 보통사람당(AAP)이 장악한 상태다.



인도에서는 현지 제약업체 자이더스 카딜라, 바라트 바이오테크 등이 자체 백신을 개발 중이고, 세계 최대 백신 회사로 알려진 세룸 인스티튜트가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임상 2, 3상 시험 중이다.
또 다른 인도 제약사 닥터레디스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백신 '스푸트니크 V'에 대한 3차 임상 시험을 준비 중이다.
인도 정부는 내년 7월까지 최대 2억5천명까지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하겠다며 최근 의료진, 노약자 등 백신 우선 보급 대상자 3억명에 대한 선별 작업도 시작했다.
지난달 중순 10만명에 육박했던 인도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크게 주춤한 분위기다.
인도 보건·가족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누적 확진자 수는 786만4천811명으로 전날보다 5만129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날 누적 사망자 수는 11만8천534명으로 전날보다 578명 늘어났다. 일일 신규 사망자 수도 7일 연속 1천명 미만을 기록하는 등 증가세가 완만해졌다.



하지만 이런 확산세 완화 분위기는 비하르주 선거와 축제 시즌 등을 거치며 급변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비하르주 지방선거 투표는 28일을 시작으로 11월 3일, 7일 등 3차례 진행된다.
인구 1억2천만명의 비하르주는 인도에서 의료 인프라가 가장 열악한 곳 중 하나로 방역 인식 역시 매우 낮은 지역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최근 유세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완전히 무시된 채 사람들이 밀집하는 등 아수라장 같은 상황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달 하순부터 한 달가량 계속되는 축제 시즌도 바이러스 재확산 관련 복병이다.
현지에서는 이달 두르가 제례(22∼26일), 두세라 축제(25일)에 이어 다음 달 14일을 전후해서는 힌두교 최대 축제이자 현지 가장 큰 명절인 디왈리 축제가 진행된다.
디왈리 때는 인도인들이 일제히 거리로 쏟아져나와 폭죽을 터트리며 축제를 즐긴다. 길게 휴가를 내고 고향을 찾는 이들도 많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대형 축제 이벤트를 자제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BBC방송은 "온라인을 통해 축제 이벤트를 즐기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고 최근 상황을 전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