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질병 예방특위, 대장암 검사 시작 연령 45세로 낮춰

입력 2020-10-28 10:26  

美 질병 예방특위, 대장암 검사 시작 연령 45세로 낮춰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미국 질병 예방특별위원회(USPSTF: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는 대장암 검사 시작 연령을 현재의 50세에서 45세로 5년 낮추도록 권고했다.
USPSTF는 50세 이전에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45~49세 연령대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역학 조사 결과에 근거, 이같이 대장암 검사 지침을 수정했다고 AP통신 등이 27일 보도했다.
종전 지침은 2016년에 발표됐다.
이에 따라 대장암 검사 권장 기간은 종전의 50~75세에서 45~75세로 바뀐다. 75세 이후는 개인의 선택에 맡긴다.
미국은 환자 보호 및 부담적정보험법(Affordable Care Actㆍ오바마케어)에 따라 USPSTF가 권장하는 모든 검사 비용은 건강보험회사들이 전액 지불하게 되어 있다.
대장암은 대부분 대장 또는 직장에 형성된 전암성 폴립(용종)에서 발전하며 검사에서 폴립이 발견되면 암으로 발전하기 전에 제거할 수 있다.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대장암 진단법은 대장 내시경 검사이지만 분변 잠혈검사 같은 다른 방법들도 있다.
이 새로운 지침은 평균적인 대장암 위험을 지닌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며 대장암 가족력 등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위험요인을 지닌 사람들은 의사와 상의해 더 일찍부터 대장암 검사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USPSTF 위원인 마이클 배리 박사는 강조했다.
대장내시경 검사에서 깨끗한 결과가 나온 사람은 10년 동안은 재검사가 필요 없지만, 분변 잠혈검사는 1~3년마다 받아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분변 잠혈검사에서 소량의 혈액이 발견되면 폴립 또는 암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이 검사는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데 있어 대장내시경만큼의 효력이 있을 수 있다고 배리 박사는 설명했다.
USPSTF는 독립기관이지만 미국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의사와 과학자들로 구성되고 정부로부터 연구비를 전액 지원받고 있어 사실상 정부 기관이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