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집중형 중간저장·영구처분' 선호도 높아"

입력 2020-11-01 08:52  

"사용후핵연료 '집중형 중간저장·영구처분' 선호도 높아"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전국 의견수렴 결과 공개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의 중장기 관리방안에 대한 공론화 조사 결과 '집중형 중간저장 및 영구처분'을 선호하는 의견이 과반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에 따르면, 재검토위는 이런 내용의 사용후핵연료 중장기 관리방안에 대한 전국 의견수렴 결과를 지난달 30일 온라인으로 발표했다.
앞서 재검토위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통계 기법을 이용해 대표성을 갖춘 시민참여단 549명을 선정했다.
이어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5∼8월 오리엔테이션과 온라인 숙의 학습(총 10주), 1·2차 종합토론회를 거쳐 총 4차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재검토위는 시민참여단에 ▲ 집중형 중간저장 및 영구처분 ▲ 집중형 중간저장 ▲ 분산형 중간저장 ▲ 임시저장 후 영구처분 ▲ 집중형 중간저장 후 영구처분 ▲ 분산형 중간저장 후 영구처분 등의 선택지를 줬다.
최종 설문조사 결과, 549명 중 63.6%가 '집중형 중간저장 및 영구처분'을 선택했다. 이는 앞선 2차 설문조사의 응답률(38.9%)보다 24.7%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사용후핵연료 정책 결정체계와 관련해 '현재 원자력진흥위원회와 별도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위원회(가칭)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시민참여단의 91.9%가 찬성했다. 2차 때 응답 비율(78.5%)보다 높아졌다.
부지선정 방식과 관련해선 '부지 적합성에 대한 과학적 평가 후 지역 주민 과반이 동의해야 한다'는 의견에 80.1%가 동의했다.
재검토위는 원자력발전 관련 배경지식에 대한 문항 정답률이 설문 차수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며, 숙의 과정이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예컨대 에너지 수입 관련 문항 정답률은 1차 때 48.2%에서 4차 때 68.5%로 20.3%포인트 상승했다.
재검토위는 또 숙의 자료집(96.1%)과 전문가 발표(92.6%)가 입장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시민참여단 의견이 많았다면서 공론화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고 자평했다.
재검토위는 이번 의견수렴 결과와 전문가 토론회 논의 내용 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정책권고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내년 중 제2차 사용후핵연료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