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앞선다"…바이든, 아이오와 여론조사에 긴장

입력 2020-11-02 10:34   수정 2020-11-02 14:59

"트럼프가 앞선다"…바이든, 아이오와 여론조사에 긴장
경합주 풍향계? 셀저스 여론조사 결과에 이목 쏠려
지난대선 때 적중 전력…CNN "의미 없을 이유도 많다"
바이든, 전국 10%p 앞서지만 경합주 오차범위내 접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미국 대통령 선거를 이틀 앞둔 1일(현지시간) 양측 선거캠프의 이목을 사로잡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경합주 아이오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크게 앞선다는 조사결과인데, 다른 경합주에서도 숨은 민심이 비슷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일간지 디모인 레지스터와 여론조사기관 셀저스가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아이오와주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48% 지지를 얻어 조 바이든(41%) 전 부통령을 7%포인트 따돌렸다.
아이오와는 선거인단 6명을 보유한 상대적으로 작은 주이지만 경합 주들의 동향을 읽는 지표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 때문에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트럼프 캠프는 희망을 보지만 바이든 캠프는 걱정이 늘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CNN방송은 "셀저의 여론조사가 옳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는 예상보다 훨씬 나은 입지일 수 있다"며 "대선 레이스가 많은 예측보다 훨씬 팽팽한 접전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미시간(선거인단 16명), 위스콘신(10명) 등 다른 중서부 경합주에서 우세를 보이며 선거인단 과반인 270명을 확보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만약 이들 경합주의 숨은 민심이 셀저스 여론조사처럼 트럼프 대통령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얘기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지난달 31일까지 아이오와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된 여론조사들의 평균치는 트럼프 대통령 47%, 바이든 전 부통령 45%로 격차는 2%포인트에 불과하다.

그러나 셀저스 여론조사는 지난 대선에서 적중한 전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여론조사들보다 많은 주목을 받는다.
셀저스는 2016년 마지막 아이오와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7%포인트 앞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 대선 때 아이오와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9%포인트 넘게 압도했고 미시간, 위스콘신 등에서도 줄줄이 이겼다.
CNN방송은 "이번 셀저스 조사도 지난 대선 때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선전이 어려울 것으로 보는 다른 많은 주의 여론조사가 쏟아지는 가운데 나왔다"고 설명했다.
셀저스는 2008년 민주당 예비선거에서도 홀로 다른 전망을 제시했다가 적중한 바 있다.
그러나 CNN방송은 셀저스의 아이오와 여론조사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이유도 많다고 지적했다.
지난 대선과 비교할 때 이번 대선에는 막판까지 현장에 접근하는 질 높은 여론조사들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는 게 주요 이유다.
아이오와 여론조사들의 평균치에서 보듯 셀저스 조사가 많이 동떨어져 있는데 그냥 셀저스가 혼자 틀렸을 가능성도 크다는 것이다.
CNN방송은 전국단위 조사와 비교해볼 때도 셀저스의 아이오와 조사결과에 의문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오와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지지층인 고졸 이하 백인들이 많은 주인데 전국단위 조사를 보면 이들 계층의 트럼프 지지율은 지난 대선 때보다 10%포인트 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다.
CNN방송은 셀저스와 다른 여론조사기관들 가운데 결국 한쪽은 틀릴 것이라며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이변을 일으킨다면 셀저스의 아이오와 조사결과가 최고의 단서로 기록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뉴스가 발표한 전국단위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여전히 바이든 전 부통령의 우세가 확인됐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52% 지지를 얻어 42%에 그친 트럼프 대통령보다 10%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달 중순에 조사된 바이든 전 부통령의 11%포인트 리드와 비교할 때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12개 경합주 지지율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리드가 지난달 10%포인트에서 현재 6%포인트로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WSJ은 경합주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우위는 오차범위 이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결과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체 투표수에서 지고도 선거인단 과반을 확보한 지난 대선이 반복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많은 경합주 여론조사들과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