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2016년 좌파 대통령 탄핵 '군부 개입설'로 정치권 술렁

입력 2020-11-03 05:56  

브라질, 2016년 좌파 대통령 탄핵 '군부 개입설'로 정치권 술렁
전직 대통령 저서에서 밝혀…군부 인사는 적극 부인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지난 2016년에 일어난 좌파 노동자당(PT)의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싸고 군부 개입설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2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미셰우 테메르 전 대통령은 최근 출간한 자신의 저서 '선택, 대통령은 심각한 위기를 극복하고 브라질을 위한 의제를 제시하는 데 어떻게 성공했나'에서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기에 앞서 군부 인사들을 접촉한 사실을 인정했다.
테메르는 호세프 전 대통령 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으며, 호세프가 탄핵으로 물러난 뒤 대통령직을 넘겨받았다.



한 철학교수와 대담 형식으로 쓴 이 책에서 테메르 전 대통령은 당시 육군 참모총장을 비롯한 군 수뇌부를 여러 차례 만났다고 말했으며, 이는 군부가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을 공모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이 교수는 테메르 전 대통령과 군부가 접촉했다는 사실은 노동자당 정권에 대한 군부의 거부감을 드러낸 것이라면서, 군부는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 자행된 인권 탄압 행위를 조사한 국가진실위원회의 활동과 사면법 폐지 움직임, 인권 분야의 민주적 진보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테메르 전 대통령이 언급한 장성 가운데 한 명인 세르지우 에체고옌은 "의회와 대법원에서 진행된 대통령 탄핵에 군부가 개입할 수는 없다"며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 공모설을 부인했다.



브라질에서는 1964년 3월 31일 군부 쿠데타가 일어났고, 군사독재정권은 1985년까지 21년간 계속됐다. 이 기간에 수많은 민주 인사가 체포·구금되거나 사망·실종되고 일부는 외국으로 추방당했다.
군사정권은 1979년 사면법을 제정해 군사정권 시기에 일어난 정치적 사건에 대한 처벌을 금지했다. 브라질 연방대법원은 2010년 사면법이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해석했으나 브라질변호사협회와 미주기구(OAS) 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
이후 호세프 전 대통령은 2012년 5월 국가진실위를 설치했고, 진실위는 2014년 말 군사정권 시절 인권범죄가 조직적으로 자행됐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활동을 마감했다.
당시 진실위는 인권범죄 희생자 434명과 인권범죄에 연루된 377명의 명단을 발표했으며, 인권단체와 법조계에서 인권범죄 연루자 처벌을 촉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한편, 호세프 탄핵 이후 우파 정부를 출범시킨 테메르는 지지율이 한 자릿수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2018년 말 퇴임했다.
퇴임 후에는 뇌물수수 혐의로 두 차례에 걸쳐 체포됐다가 풀려나는 등 부패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