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선] 日언론 '분열 조장·불복 시사' 트럼프 비판

입력 2020-11-05 11:45   수정 2020-11-05 11:59

[미 대선] 日언론 '분열 조장·불복 시사' 트럼프 비판
"선거 정당성 부정하는 언동, 미국 권위 떨어뜨릴 뿐"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주요 일간 신문은 5일 혼전 양상 속에 법정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커진 미국 대선과 관련해 불복 가능성을 계속 내비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일제히 비판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번 대선이 미국의 혼란상을 드러냈다는 제하의 사설을 통해 "민주주의의 진가가 추궁당하는 형국"이라고 개표 진행 중에 일방적으로 승리를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했다.



마이니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선거 과정에서 분열을 조장한 점을 강조하면서 "(미국에서) 이 정도의 무질서와 분단(분열)에 휩싸인 대선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선 투표를 앞두고 백악관 주위에 방범용 펜스가 쳐진 사실 등을 들어 "이것이 민주국가의 모범이 돼온 미국의 현실인지 놀라게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마이니치는 "분단을 선동하고 혼란을 증폭시킨 책임은 트럼프 대통령이 져야 한다"며 선거일 후에도 우편투표를 접수하는 격전지의 주(州) 지사를 상대로 "거리에서 폭력이 일어날 것"이라고 협박한 것은 간과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마이니치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트럼프) 대통령이 방해하고 있다"라고도 비판했다.



요미우리신문은 '혼란과 대립, 조기 수습해야'라는 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사실상의 신임 투표"인 이번 선거에서 투표용지 위조 등 부정의 구체적인 근거는 보이지 않는다고 전제한 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선거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언동은 미국의 권위를 떨어뜨릴 뿐"이라고 일갈했다.
요미우리는 지난 4년간 트럼프 대통령의 선동정치 영향으로 지지층과 반대파 간 갈등이 선거 후의 폭력 사태를 우려하게 할 정도로 심각해진 현실에 대해 "민주주의 대국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사태"라고 규정했다.
요미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은 개표 결과가 자신의 패배로 명백하게 드러나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현실화하고 있다면서 패자는 깨끗하게 결과를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도쿄신문은 한창 개표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내놓은 승리선언이 이에 반발하는 조 바이든 후보 지지자와 트럼프 지지자 간의 충돌을 유발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개표 작업을 끝까지 지켜보라고 촉구했다.
일본의 유력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사설에서 이번 대선을 통해 "미 국민 간 분단의 심각성"을 엿볼 수 있었다며 이런 분열상이 앞으로 더 오래가고 한층 심화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닛케이는 초강대국이 혼란에 빠진 틈을 이용하려는 동아시아나 중동 지역 등의 국가나 테러 조직이 나타날 수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미 대선 논란의 조속한 수습으로 세계 혼란을 촉발하는 방아쇠가 당겨지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워싱턴 주재 자사 지국장 명의의 기명 칼럼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조기 승리 선언을 한 것을 "폭거"라고 비판한 산케이신문은 '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일 때"라는 별도의 사설에서 "패자가 패배를 인정하고 승자를 축하해 주는 것이 미 대통령 선거의 좋은 전통이었고, 이번에도 그 전통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