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 재확산에 다시 '빗장'…영국 등 3개국 입국금지(종합)

입력 2020-11-05 17:43  

중국, 코로나 재확산에 다시 '빗장'…영국 등 3개국 입국금지(종합)
영국·필리핀·방글라데시발 외국인 중국 입국 막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김진방 특파원 = 중국이 최근 전 세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규모가 급증하자 다시 외국인의 입국을 막기 시작했다.
영국과 필리핀, 방글라데시에 있는 외국인들이 입국 금지 대상에 올랐다.
5일 인민망에 따르면 영국 주재 중국 대사관은 중국 국적자가 아닌 외국인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입국하는 것을 당분간 금지한다고 전날 밝혔다.
대사관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취하는 일시적 조치"라고 말했다.
영국은 전날 신규 확진자는 2만5천177명이었으며 사망자는 492명에 달했다. 누적 확진자는 100만명이 넘었으며 사망자는 4만7천여명이다.
최근의 확산세에 따라 영국의 잉글랜드 지역에서는 2차 봉쇄 조처가 내려졌다. 5일부터 4주간 펍과 식당, 비필수 업종 가게 등의 영업이 중단됐다.
유효한 비자나 거류증을 소지한 외국인의 입국도 금지됐다. 다만 외교나 공무 비자 등을 소지한 사람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긴급한 용무로 중국을 방문해야 하는 외국인은 중국 대사관이나 영사관에서 비자들 신청할 수 있다.
필리핀과 방글라데시 주재 중국 대사관도 이날 동일한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내놨다.
이 같은 조치는 다른 나라까지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은 지난 3월 말 유효한 비자와 거류허가증을 가진 외국인의 입국을 막았다가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자 비자 발급을 재개했었다.
중국은 지난달 30일 인도에서 출발해 우한에 도착한 항공기 승객 23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는 등 코로나19 해외 유입 사례가 속출하자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조치가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밝혔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조치와 관련해 "이번 조치에 대해서는 관련 국가 주재 중국 공관에서 명확하게 설명했다"면서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현황에 대응하기 위한 임시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여러 국가의 상황에 따라 해당 국가의 중국 입국 방식을 조정하고 있다"면서 "이는 합리적이고, 국제관례에 부합하는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상호 신뢰가 있다면 모두를 이해시킬 수 있다"면서 "중국 해외 공관은 관련국의 코로나19에 따라 적절하게 관련 통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교 소식통은 "중국은 일부 국가에서 오는 승객은 입국 전 48시간에 핵산검사를 하도록 요구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