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항공운임 내년까지 오른다…업계 '웃고' 수출기업 '울고'

입력 2020-11-08 07:30  

해상·항공운임 내년까지 오른다…업계 '웃고' 수출기업 '울고'
컨테이너선 운임 사상 최고 경신…백신 운송으로 항공도 상승 전망
수출기업 "뱃길·하늘길 둘 다 너무 비싸"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최평천 기자 = 최근 주요국 경기 회복에 힘입어 물동량이 크게 늘면서 해상과 항공 화물운임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화물 특수에 따른 운임 고공행진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해운·항공업계 실적에의 긍정적 영향에도 수출기업의 고충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컨테이너선 운임 사상 최고…연말연시 특수에 상승 지속
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6일 전주 대비 134.57 오른 1664.56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이전 최고치는 2010년 7월의 1583.18이었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국과 유럽 항로 해상 운임이 크게 올랐다.
미 서안 항로 운임은 1FEU(4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3천871달러를 기록했다. 1주일 전보다는 22달러 뛴 금액으로, 역시 사상 최고치다.
유럽 항로 운임도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1천246달러로, 지난주 대비 106달러 올랐다.
업계는 해상 운임 상승세가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사들이 컨테이너선 공급을 크게 줄인 가운데 미국과 중국 등의 경기회복으로 최근 선복(적재능력)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중국 춘제(春節) 등 연말연시 대형 이벤트들이 기다리고 있어 물동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선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이 해소되지 않는 한 운임은 내년에도 강세를 보일 것"이라며 "내년 경기 회복이 가속하면서 물동량이 전년 대비 5.7% 늘어 선복량 증가(1.5%)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고 말했다.

◇ 항공운임도 고공행진…백신 운송되면 더 오른다
항공 화물 운임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홍콩에서 발표하는 화물 운송 지수 TAC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아시아-유럽과 아시아-미주 항공화물 운임은 각각 전달 대비 25%, 28% 올랐다.
상하이-북미 항공화물 요금도 지난달 26일 전주 대비 26.2% 뛴 kg당 6.07달러를 기록하며 올해 6월 이후 최고치를 찍었다.
최근 해상 운임 급등에 따라 항공 운송으로 전환하는 물량이 늘면서 항공 화물 운임도 당분간 상승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여기에 내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수송 수요가 더해지면 운임은 더욱 가파르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백신은 2~8도 저온 상태에서 보관이 필요해 주로 항공으로 운송되는데 내년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3~6% 비중의 신규 항공 화물 수요가 창출된다.
하준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국제선 항공 여객 수요가 회복이 더뎌지면서 여객기 '벨리 카고'를 통한 화물칸 공급이 부족할 것이고, 백신 수요도 본격화될 것이기 때문에 항공화물 운임은 내년에도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해운·항공업계엔 호재지만 수출기업엔 악재
해상·항공운임 상승은 업계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은 지난 2분기 21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3분기에도 사상 최대인 3천억원대 중반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가입을 통한 운항 효율 상승, 유가 급락에 따른 비용 절감 등이 이익 개선의 이유로 지목되지만, 컨테이너선 운임상승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항공 1위 업체인 대한항공[003490]도 여객 수요 급감에도 화물 물량 증가와 운임 상승에 힘입어 올해 4분기 1천억원대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증권업계는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화물 수요 증가로 올해 2·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운임 상승은 수출기업들엔 비용 증가라는 '폭탄'이 된다.
특히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은 급등하는 운임에 제품을 실을 배와 비행기를 모두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일부 중소기업은 거래처와의 신뢰 관계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비싼 항공운송으로도 눈을 돌렸지만 이마저 대기업이 선점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컨테이너선 운임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올랐고, 물건 실은 배마저 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급한 불만 끄자고 항공운송을 알아봤는데 물건값보다 배송비가 더 들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뱃길이나 하늘길이나 왜 이렇게 비싼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