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스가 총리 예방 조율"…일본 집권당 2인자 면담(종합)

입력 2020-11-09 18:00  

"박지원, 스가 총리 예방 조율"…일본 집권당 2인자 면담(종합)
일본 관방장관 "대화나 교류가 이뤄지는 것은 의미 있다"
"징용·대북정세 의견 교환"…일본 국가안보국장·내각정보조사관 만나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의 면담을 조율 중이라고 현지 민영방송 TBS가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원장은 이르면 10일 총리 관저에서 스가 총리를 예방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 중이다.
만남이 성사될 경우 일제 강점기 징용 피해자 문제 등 한일 관계의 주요 현안에 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박 원장은 스가 정권 발족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 정부 고위 인사라서 양국 간 대화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그는 전날 집권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만났다.
박 원장과 니카이는 20년 이상 의형제 수준의 관계를 이어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8일 면담에서 징용 문제 등 한일 관계의 현안과 북한 정세 등 지역 과제에 관해서 의견을 교환했다고 TBS는 전했다.
박 원장은 9일에는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瀧澤裕昭) 내각정보조사관과 각각 면담했다.
그는 전날 나리타(成田)공항으로 일본에 입국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박 원장이 전날 밤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자민당 간사장과 만난 사실을 9일 기자회견에서 확인하고서 "두 사람은 오랜 친구이며 일한 관계의 앞날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한 관계가 현재 엄혹한 상황이지만 오랜 친구인 두 사람 사이에서 대화나 교류가 이뤄지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박 원장이 기타무라 국장 등 일본 정부 관계자를 만났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해외 정보기관과의 협력이라는 사무의 성격상 논평을 삼가고 싶다"고 말을 아꼈다.
가토 관방장관은 지난달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한국을 방문해 김정한 한국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면담하는 등 최근 한일 정부 관계자의 왕래가 활발해진 가운데 징용 문제 해결 조짐이 있느냐는 등의 물음에는 "현 상황을 일일이 논평하는 것을 삼가겠다"고 반응했다.
그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 및 관련 사법 절차는 명확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측이 조기에 일본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징용 판결에 관한 종래의 견해를 되풀이해 설명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