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복몽니 트럼프 '4년후 도모' 출구찾기?…"2024년 재출마 검토"

입력 2020-11-10 09:33   수정 2020-11-10 18:15

불복몽니 트럼프 '4년후 도모' 출구찾기?…"2024년 재출마 검토"
"사석에서 이미 측근들에게 '재출마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
악시오스 "패배 사실 인지 보여주는 대목"…패배 인정 수순 이어질지 주목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11·3 대선 결과에 맞서 불복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4년 대선 재출마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9일(현지시간) 나왔다.
소송전 등 공개적으로 불복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뒤집기가 녹록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4년 뒤를 기약하겠다는 시나리오다. 이는 '출구찾기' 차원에서 적정 시점에 현실을 인정하고 '차기'를 준비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겠다는 뜻으로도 읽혀질 수 있어 '패배인정' 및 승복 수순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참모들에게 2024년 대통령 선거에 다시 출마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가 '트럼프, 사석에서 2024 출마를 논의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관련 대화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이 진정한 승자라는 거짓 주장을 계속 펴며 선거 사기가 있었다며 법정에서 끝까지 싸우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이번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에게 패배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미국 대통령의 임기는 2번으로 제한돼 있지만, 꼭 연임일 필요는 없다.
미국 역사상 연임이 아닌 '징검다리 재임' 대통령은 22대, 24대 대통령이었던 그로버 클리블랜드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미국 나이로 만 74세로, 2024년 대선에서 재출마한다면 만 78세가 된다. 현재 77세인 조 바이든 당선인 보다 한살 많은 셈이 된다.
트럼프 캠프와 백악관은 재출마 검토설과 관련해 즉각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백명만명의 공화당 유권자들에 대해 보기 드문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당내 잠재적 차기 대선주자들의 참모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 두려워하는 분위기라고 악시오스가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 자리에서 떠난 지 4년 뒤라도 공화당 경선에서 엄청난 존재일 수 있다는 점에서다.
공화당이 '포스트 트럼프' 이후 대권 구도를 재편하려는 상황에서 이러한 사실 하나만으로도 개별 후보들과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의 '대망'과 후원금 모금, 참모 채용 등을 '동결'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악시오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후보 자격을 갖추기 위해 지난 2017년 취임한 당일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 관련 서류를 보관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과 측근그룹, 공화당 내부가 바이든 당선인이 이긴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한 승복 여부를 놓고 내분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른바 '트럼프 브랜드'로 불리는 '정치적 유산'(레거시·legacy)을 보존, 차기 도전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돼왔다.
'친(親)트럼프' 공화당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오래 대화했다면서 소송전 등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2024년 대권 재도전을 권하겠다고 밝혔다.
북아일랜드 특사인 믹 멀베이니 전 백악관 비서실장도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재선에서 진다면 틀림없이 2024년에 재선에 재도전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AP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프레임'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2024년 대선 출마를 위해 거대 언론사를 설립하는 시나리오도 주변에서 거론된다고 최근 보도했다.
트럼프 캠프가 '대선 불복' 소송전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유세 스타일의 대규모 집회를 릴레이로 준비, 대대적 여론전에 나서는 것을 두고도 일각에서는 2024년 재도전을 위한 군불때기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당내 영향력을 유지하며 '킹메이커'가 돼야 한다는 의견도 진영 내에서 만만치 않아 재출마 시나리오의 현실화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