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는 정치적 결단 필요"

입력 2020-11-10 09:55  

김진표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는 정치적 결단 필요"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여러 해결 방안 일본에 전달"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진표 한일의원연맹 회장은 한일 갈등 현안인 일제 징용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10일 자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징용 문제와 관련 "사법 판단에 개입하면 혼란을 일으킨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 폭은 매우 좁지만, 해결에는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 문제 등도 포함한 패키지로 해결하고 싶다"면서 "우리가 바라는 것은 한국 국민이 받은 정치적 상처에 대한 사과"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여러 해결 방안을 일본 측에 전달했으며, 그 중의 하나는 나의 방안이지만 코멘트는 삼가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이 이끄는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국회의원들은 한일관계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12~14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방일 기간 "(한일의원연맹의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의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회장 외 자민당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와도 회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일본 측과 협력해 가능하면 내년 1월부터 양국의 정치가와 지식인, 경제계가 교류하는 세미나 등의 기회를 만들어 우호 분위기를 조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한 내년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내년에 도쿄올림픽이 열려 활발한 교류를 통해 양국 간 이해의 폭이 넓어지면 좋다"며 "한일의원연맹은 '올림픽교류협력특별위원회'를 설치하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처분에 대해서는 "일본의 입장을 이해하며, 외교 카드로 쓸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처리를 잘못하면 환경에 영향이 생긴다"며 "국제사회가 하나가 돼, 최선의 방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혜를 짜내는 것이 현명하다. 한국도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