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허리' 강소·중견기업 육성…"경제기여도 30%로 끌어올려"

입력 2020-11-12 11:00  

'경제허리' 강소·중견기업 육성…"경제기여도 30%로 끌어올려"
정부, 성장 전략 발표…세계일류상품 생산 기업 1천 개 육성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정부가 우리 경제의 허리를 튼튼히 하기 위해 강소·중견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이를 통해 이들 기업군의 경제기여도를 현재 20%대에서 2030년까지 3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정부는 12일 서울청사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혁신형 강소·중견기업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더믹으로 민첩하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형 강소·중견기업의 중요성이 커졌다"면서 "한국판 뉴딜 실행과 소부장 산업 육성,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 역시 강소·중견 기업 역량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있는 강소·중견기업은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의 주역이지만, 성장이 정체돼왔다. 중소에서 중견으로 성장하는 기업은 해마다 10개 안팎에 불과하며,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한 혁신기업 출연도 둔화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업규모와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매출, 수출, 일자리 등 경제 기여도를 30%대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먼저 중견기업이 전통 사업과 내수 중심에서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게 혁신제품 개발, 수출판로 개척 등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1조5천억 원을 투자해 글로벌 중견기업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인 '월드클래스300'과 우수기업연구소(ATC) 사업을 확대한다.
혁신성과 공공성이 높은 상품은 '혁신 제품'으로 선정해 공공기관 우선 구매를 장려하며,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도 늘린다.
이를 통해 2024년까지 세계일류상품 생산 중소·중견기업을 현재 698개에서 1천 개로 늘릴 계획이다.
중견기업이 기술혁신을 할 수 있게 공공연구기관 및 대학과의 핵심기술 R&D 협력도 지원한다. 이공계 대학교수가 연구년을 활용해 이들 기업과 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중소·중견기업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2024년까지 100개 신사업 협력모델도 발굴할 예정이다.
디지털·그린 뉴딜, 소재부품장비 등 국가 핵심 전략 분야 유망기업을 2024년까지 1만2천 개를 발굴하는 등 차세대 혁신기업도 적극 육성한다.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가는 첫 관문인 '매출 100억 원' 돌파의 허들도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95%는 매출 100억 원 미만으로, 매출액이 올라 중견기업으로 가는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정부는 중소기업 재직자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인력 부족을 완화하고, 성장 중소기업에 대한 시설 투자 자금지원을 올해 8천300억 원에서 내년 1조1천500억 원으로 늘리는 등 정책자금 규모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