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문가 "북, 바이든 주목 끌려 몇주내 미사일 도발 가능성"

입력 2020-11-13 03:43   수정 2020-11-13 08:44

미 전문가 "북, 바이든 주목 끌려 몇주내 미사일 도발 가능성"
"바이든에게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바이든, 신속하게 방위비 합의할 것"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주목을 끌기 위해 취임 전 군사도발에 나설 가능성을 경고했다.
에번스 리비어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2일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향후 몇 주 안에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 탄도미사일 시험을 하는 것을 목격할 수도 있다"며 "차기 대통령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수석차관보 출신인 리비어 연구원은 "바이든 당선인은 국내 문제를 포함한 다른 현안을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고 싶겠지만, 북한은 미국이 자신을 주목하게 만들 방법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인텔리전스유닛(EIU)의 아시아 분석가 와카스 아덴왈라도 "북한은 종종 다양한 미사일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계속 의미있는 존재로 남기 위한 시도를 한다"며 "이는 북한 현안을 (미국의) 핵심 외교정책 우선순위로 남게 해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북한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초기에 모두 미사일을 발사한 적이 있다.

미 조지워싱턴대 샤론 스콰소니 교수는 북한이 더 많은 미사일 시험으로 미국을 도발하지 않더라도 북한 문제가 "바이든 당선인의 임기 시작부터 최우선 외교정책 목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콰소니 교수는 바이든 당선인도 "점잖은 무시가 북한에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 것보다는 외교적으로 더 조용할지 모르지만, 앞으로도 우선순위가 될 거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이든 당선인이 "미국의 장기적인 안보와 비확산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해 원칙에 입각한 대북 접근법을 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무리한 방위비 분담 요구로 다소 삐걱거렸던 한미관계의 개선을 점치기도 했다.
리비어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의 방위비 요구가 "과도하고 불공정했으며 팩트로도 입증되지 않았다"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이 점을 인정하고 한국의 동맹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합의에 이를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ENG·中文) 북한의 ‘바이든 시대’ 대응전략 3대 시나리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