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 우선협상대상자에 '미래에셋대우 컨소'

입력 2020-11-13 10:05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 우선협상대상자에 '미래에셋대우 컨소'
내년 3월 본계약 체결 후 7년 내 준공 예정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총사업비 1조7천억원 규모의 인천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미래에셋대우[006800]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2일 내·외부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컨소시엄에는 미래에셋대우와 리딩투자증권, 도담에스테이트, 대명화학, 디에스네트웍스, 웰메이드개발, 미국의 EMP벨스타, 제일건설, 보광종합건설이 참여했다.
LH에 따르면 이번 사업자 공모에는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비롯해 보성산업 컨소시엄, 메리츠화재[000060] 컨소시엄, 지플래닝 컨소시엄 등 4개 컨소시엄이 사업신청서를 냈다.
전날 진행된 평가에서는 경합 끝에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평가위원회는 각 컨소시엄이 낸 사업계획서에 담긴 개발계획과 사업수행능력, 점포·상권 유치 및 관리계획 등을 평가했다.

LH는 지난 7월 청라국제업무단지에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산업 관련 업종을 유치해 청라국제도시를 국제 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자를 공모했다.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내년 3월 LH와 본계약을 체결하고 토지사용 승낙 후 1년 이내에 착공해 본계약 체결 후 7년 내 준공 예정이다.
청라국제업무단지는 2005년 8월 개발계획이 승인된 이후 장기간 투자 유치가 부진한 상태였다.
애초 포스코건설 등 10개 건설사와 금융출자자들로 구성된 민간컨소시엄이 국제업무타운 조성을 추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금융 중심지 지정 무산 등으로 사업부지를 소유한 LH와 컨소시엄 간 토지매매계약이 2013년 해지됐다.
2018년에는 JK미래, 인베스코 컨소시엄이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나 해당 부지 용도가 국제업무지구인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주거시설인 생활형 숙박시설의 규모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불거지면서 무산됐다.
이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청라국제업무단지 4개 블록 27만㎡의 개발 활성화를 위해 개발·실시계획을 변경했다.
이용삼 LH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청라 국제업무단지가 4차산업 등 고부가가치 일자리가 넘치는 핵심업무시설로 개발되도록 지원하고, 잔여 국제업무부지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