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최고금리 인하, 저신용자 사채로 몰아낼 수도"

입력 2020-11-17 07:34  

"법정 최고금리 인하, 저신용자 사채로 몰아낼 수도"
대부업계, 신용대출 줄이고 담보대출 늘려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정부가 법정 최고금리를 연 24%에서 20%로 인하하기로 한 것을 두고 업계와 학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저신용자가 대부업 대출을 받지 못해 사채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고, 대손 위험을 감수하지 못하는 중소형 대부업체는 업계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대부업 시장 규모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금융감독원 통계를 보면 작년 말 기준 국내 대부업체의 대출 총잔액은 15조9천억원으로 작년 6월보다 8천억원 줄었다. 1년 전인 2018년 말보다는 1조4천억원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2018년에 법정 최고금리가 연 27.9%에서 24%로 인하된 데다 추가로 더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이 계속 나오면서 대부업계가 선제적으로 대출 심사를 강화했다"며 "심사에서 탈락하면 '지인 대출', '사채'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이미 대부업체들은 부실 위험이 큰 신용대출보다는 담보대출 비중을 늘리고 있다.
작년 말 기준 국내 대부업체의 신용대출 잔액은 8조9천억원으로 작년 6월 말(10조6천억원)보다 1조7천억원 감소했다.
대부업체 신용대출 잔액은 2017년 12조6천억원에서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담보대출은 증가 추세다.
국내 대부업체 담보대출 잔액은 작년 말 7조원으로 6개월 전보다 9천억원 늘었다. 2017년 말보다는 3조1천억원 불어났다.
작년 말 기준 대부업체 대출 가운데 담보대출이 44%를 차지한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대형 대부업체들은 이전에 난 이익으로 버틸 수도 있지만, 한계치에 와 있는 업체들은 최고금리를 연 20%로 낮추면 연체 위험을 감당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부업체들이 점점 더 담보대출로 전환할 것이고, 그만큼 서민이 활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이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최근 보고서에서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20%로 떨어진다면 약 57만명의 수요자가 대출을 받고 싶은데도 못 받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최 교수는 "최고금리를 인하했을 때 발생하는 초과수요(공급보다 큰 수요)는 수요량의 증가보다 공급자(대부업체)가 공급량을 줄이는 영향이 더 크다"며 "정부 개입이나 정책이 시장의 불완전성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시행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진단했다.
hy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