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소식에 트럼프 "내 재임중 일"…바이든 "예방조치 지속해야"

입력 2020-11-17 01:15   수정 2020-11-17 11:56

백신소식에 트럼프 "내 재임중 일"…바이든 "예방조치 지속해야"
트럼프, 임기중 성과 부각…바이든은 희망 언급하면서도 마스크 착용 등 강조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16일(현지시간) 미 제약회사 모더나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의 긍정적인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재임 기간에 일어난 성과임을 부각한 반면 바이든 당선인은 희망적이라면서도 "몇 달 남았다"며 예방조치 지속에 방점을 찍어 인식 차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모더나의 발표 이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또 다른 백신이 방금 발표됐다"며 "이번에는 모더나에 의해, 95%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전염병을 종식할 이 위대한 발견들이 모두 내 재임 기간에 일어났음을 모든 위대한 역사가들이 기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도 백신 개발 진전을 환영하는 트윗을 올렸지만, 보다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윗에서 "오늘의 두 번째 백신 소식은 희망을 느낄 또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첫 번째 백신에 대해 사실이었던 것은 두 번째 백신에 대해서도 여전히 사실"이라며 "우리는 아직 몇 달이 남았다. 그때까지 미국인들은 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해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9일 코로나19 통제를 차기 행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면서 태스크포스(TF) 형태의 자문단을 발표한 데 이어 기자회견에선 미국이 암흑의 겨울에 직면하고 있다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보건 예방조치를 유지할 것을 호소했다.
모더나는 이날 자사 코로나19 백신 후보의 예방률이 94.5%라는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최근 화이자 발표에 이은 것으로, 백신 개발과 보급의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미 제약업체 화이자는 9일 바이오엔테크와 함께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3상 임상시험 분석 결과, 예방률이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