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다시 표류위기…전문가들 "국책사업 신뢰 저하"

입력 2020-11-17 16:32  

동남권 신공항 다시 표류위기…전문가들 "국책사업 신뢰 저하"
"정권마다 뒤집히며 장기표류 우려…지역 간 갈등 다시 불거질 수도"



(세종=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20년 가까이 끌어온 동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이 또다시 표류할 위기에 놓였다.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낸 데 대해 전문가들은 국책사업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결론이라고 비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결정으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늦어지는 것은 물론 신공항 재추진 과정에서 지역 간 갈등이 다시 심해질 수 있다는 반응도 보였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는 이번 검증 결과에 대해 "미리 결론을 내려놓고 짜 맞춰간 느낌"이라며 "그동안 부산·울산·경남에서 수없이 제기한 안전성 문제는 빼고, 김해신공항의 수용력 문제를 지적한 것은 원하는 결론을 정해놓고 재검토로 끌고 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새 활주로 건설을 위해 공항 인근 자연장애물의 절취 여부를 지자체와 상의해야 한다는 법제처의 유권해석에 대해서도 지엽적인 문제라고 허 교수는 지적했다.
허 교수는 "2016년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연구용역을 진행할 때 자연장애물에 대해 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냈다. 검증위도 ADPi의 연구 결과를 완전 부정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근거로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고 국책사업을 되돌리는 것은 무리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정권마다 혼란이 계속 반복되고 있고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국책 사업을 되돌리는 것은 공항 정책의 대혼란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며 "그 피해는 결국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우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명예교수는 검증위에서 당초 연구용역을 수행했던 ADPi와 협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강 교수는 "2016년 ADPi 연구 결과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다면 연구를 수행한 곳과 후속 협의를 당연히 진행해야 하는데 이런 절차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애당초 검증위는 김해신공항 계획을 배제하고 있었던 게 아닌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검증위의 검증 결과를 보면, 일반적인 공항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충족하는데 관문 공항의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과연 동남권에 인천공항과 같은 또 다른 대표 공항이 필요한지, 과연 투 포트 시스템(Two Port System)이 필요한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교수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인천공항의 경우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고, 다른 세계 공항들도 확장 계획을 취소하고 있다"며 "미래 변화를 수용하기엔 제한적이라고 한 검증위의 검증 결과는 참 옹색하다"고 비판했다.
동남권 신공항 사업의 후속 진행 과정을 두고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합의한 신공항 입지 결정은 대체로 공정한 공론화 과정을 거쳤고 신뢰할만한 경제적 근거도 갖추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시각이다. 이렇게 추진된 김해신공항 방안을 사실상 백지화하는 결론이 내려지면서 다시금 신공항 논의는 지역 간 갈등을 수반하며 혼돈에 빠질 우려가 있어 보인다.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되더라도 부산·울산·경남이 주장하는 것처럼 가덕도 신공항이 바로 추진되기 어렵다는 점도 향후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을 더 짙게 한다.
과거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김해신공항 안은 가덕도 안보다 모든 항목의 점수가 높았고, 특히 가덕도와 비교할 때 사업비·접근성·환경성 등에서 월등한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연구 결과 가덕도는 밀양에 이어 3등으로 최하위 점수를 받았다.
이에 김해신공항이 부적합하다면 동남권 신공항은 다시 수요산출부터 시작해 후보지 선정·평가, 최종 입지 선정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 교수는 "검증위에서 대안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지 않았고, 김해신공항이 부적합하다고 해도 가덕도로 바로 신공항 입지를 정할 수는 없다"며 "동남권 신공항 논의가 백지화 결론을 냈던 10년 전 이명박 정부 시절로 되돌아가 버렸다. 이런 혼란은 막아야 하는데 답답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총리실의 검증 결과 자료를 보고 검토 중이다"라며 "추후 보도 설명 자료 등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