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폭격기 B-1B, 중국 방공식별구역 진입…무력 시위"

입력 2020-11-18 10:07   수정 2020-11-18 11:04

"미군 폭격기 B-1B, 중국 방공식별구역 진입…무력 시위"
홍콩매체 "인민해방군 남중국해 등서 동시훈련 도중 진입"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군이 남중국해에서 훈련하는 동안 미군 전략폭격기가 중국의 방공식별구역(AIDZ)에 진입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8일 보도했다.
SCMP는 민간항공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을 인용, 지난 17일 오전 미국령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출격한 B-1B(랜서) 전략폭격기 2대가 동중국해를 지나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당시 중국 인민해방군은 남중국해와 동중국해, 보하이, 훙하이만 등 네 곳에서 동시에 훈련을 진행하고 있었다.





SCMP는 "그렇게 큰 항공기가 정찰을 위해 배치된 적은 없었다는 점에서 이는 미군이 보내는 직설적인 경고"라며 "명백한 무력시위"라고 밝혔다.
모양이 백조를 연상시켜 '죽음의 백조'라는 별명을 가진 B-1B는 B-52, B-2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다.
SCMP는 "B-1B의 출격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대선 2주가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미국의 혼란 속에 이뤄졌다"면서 "중국은 이러한 미국의 불확실한 상황 속 우발적 충돌의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에어크래프트 스폿은 B-1B가 대만 방공식별구역 북동쪽 지점에 매우 가까이 접근했으며 계속 같은 방향으로 비행했으면 대만 방공식별구역 안으로 진입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B-1B가 이번 비행 중 공중 급유도 했다고 전했다.



한편, SCMP는 중국군이 전날 진행한 훈련은 인민해방군이 동시에 각기 다른 지역에서 합동 작전을 수행할 수 있음을 과시하려는 중국 최고위층의 의도라고 전했다.
중국 군사전문가 송중핑은 "예상하지 못한 군사적 충돌이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고, 대만해협에서 충돌이 발생한다면 이는 즉각 대규모 군사적 충돌로 번질 수 있다"면서 "중국군은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반격할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존 브래드포드 싱가포르 난양기술대 선임 연구원은 중국 해군이 동시에 네 곳에서 훈련을 진행한 것은 전투준비 태세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중국 해군이 규모와 임무를 키워가면서 이러한 종류의 일이 자주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