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파운드리 시장, 코로나 속에도 작년보다 24% 성장"

입력 2020-11-19 07:01  

"세계 파운드리 시장, 코로나 속에도 작년보다 24% 성장"
트렌드포스 전망…"재택근무와 원격교육 등 반도체 수요 꾸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국제경제의 침체 속에도 올해 세계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매출이 전년보다 많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9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글로벌 파운드리 매출이 전년보다 23.8%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준의 성장률이다.
트렌드포스는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5G 스마트폰 확산, 전기통신 기반시설 확장 등에 따른 반도체 수요가 코로나19 세계 경제 위기에도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다른 시장조사업체도 세부 수치는 다르지만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의 성장세를 전망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매출이 지난해 600억 달러 규모에서 올해 13.5% 증가한 682억 달러(약 75조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매출 규모는 2021년 738억 달러, 2022년 805억 달러, 2023년 873억 달러, 2024년 944억 달러로 향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옴디아는 전망했다.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 지형은 대만의 TSMC가 53%(2분기 매출 기준)로 절반 이상을 독식하고, 삼성전자[005930](19%), 미국의 글로벌 파운드리(8%), 대만의 UMC(8%), 중국의 SMIC(5%) 등이 그 뒤를 쫓고 있다.
올해 3분기 파운드리 점유율은 TSMC가 53.9%를, 삼성전자는 17.4%를 기록해 1위와 2위 사이의 격차가 2분기보다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정부의 수출 규제 대상이 된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 SMIC(中芯國際·중신궈지)를 제외하고, 7나노미터(㎚) 이하의 공정을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기업은 TSMC와 삼성전자뿐이다.
TSMC와 삼성전자 두 기업만 양산 능력을 갖춘 첨단 기술인 5나노 공정 반도체의 경우 내년부터 엔비디아, 퀄컴 등 글로벌 팹리스(반도체 설계회사) 기업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본격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 퀄컴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을 수주하면서 5나노 반도체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보이지만, 5나노 생산량은 TSMC의 20%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