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 '독립분자 블랙리스트' 추진에 맹비난…"악랄 행동"

입력 2020-11-19 09:43   수정 2020-11-19 10:42

대만, 中 '독립분자 블랙리스트' 추진에 맹비난…"악랄 행동"
대만 당국, 친중 성향 차이옌밍계 뉴스TV 방송 재허가 불허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을 포함한 대만의 '독립 분자'들을 압박하고자 이들을 일종의 전범 명단과 같은 성격의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자 대만이 강력히 반발했다.
19일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대만 대륙위원회는 전날 밤 성명을 내고 "중국 공산당의 이런 악랄한 행동에 반대를 표시한다"며 "바다 건너편(중국) 전제국가는 시종 무력과 강압적인 법률 도구로 그들과 다른 의견을 가진 이들을 위협해 타협을 강요한다"고 비판했다.
대륙위원회는 대만 정부의 대중 업무 담당 부처다. 우리나라의 통일부와 성격이 유사한 측면이 있다.
대륙위는 "베이징 당국이 극단적인 의제를 꺼낸 것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이는 양안 인민의 복지와 이익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서 결국 헛수고로 돌아가고 그들의 의도와 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륙위는 "중화민국은 자유민주 국가이며 대만 인민은 굳건한 주체 의식을 가져 위협 앞에 물러나지 않는다"며 "중국 공산당이 대만의 민의를 존중해 실질적인 대화를 통해 정치적 분쟁을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홍콩의 친중 성향 신문 대공보는 지난 15일 권위 있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의 대만 업무 담당 부처가 대만 독립을 원하는 분리주의자들을 제어하기 위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주펑롄(朱鳳蓮)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사실상 이 같은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주 대변인은 "극소수의 '대만 독립' 분자들이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에 공공연히 도전하는 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그들과 자금 후원자 등 주요 지지자를 법에 따라 타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랙리스트는 미국과 밀착하면서 중국과 군사적 긴장을 빚고 있는 대만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중국 관영 언론들은 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이 향후 무력 대만 통일이 이뤄졌을 때 붙잡혀 처벌될 수 있다고 관측한다. 미리 처벌 방침이 확정된 '전범 명단' 또는 '반란군 지휘부 명단' 같은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또 베이징의 권위 있는 전문가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분리주의자'와 그 가족은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방문이 금지되는 등 이동 자유에도 큰 제약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만 빈과일보에 따르면 방송 당국은 강한 친중 성향을 보여온 케이블 뉴스 채널인 중톈신원(中天新聞·cti)의 재허가 불허 결정을 내렸다.
대만 통신방송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방송 심의 규정 위반 행위가 빈발하고 대주주인 차이옌밍(蔡衍明) 왕왕그룹 회장의 뉴스 보도 개입이 심각하다면서 위원 7인 전원일치 의견으로 내달 11일 만료되는 중톈신원의 방송 면허 재허가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중톈신원 측은 "오늘은 대만 계엄 해제 30년 이래 언론 자유의 암흑의 날"이라며 법적 구제 절차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본토에서도 쌀과자로 유명한 식품 그룹인 왕왕그룹 총수인 차이 회장은 중톈신문 외에도 중국시보 등 대만에서 여러 친중 성향 미디어를 운영하는 '미디어 재벌'이기도 하다.
대만 일각에서는 그가 거느린 미디어들이 중국의 대만 여론전에 활용되고 있다고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