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주 경제인 "수소·바이오헬스 협력 강화해야"

입력 2020-11-24 09:00  

한·호주 경제인 "수소·바이오헬스 협력 강화해야"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 열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한국과 호주 경제인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대비해 양국이 수소경제와 바이오·헬스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한국과 호주의 민간 경제협의체인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제41차 합동회의가 열렸다고 24일 밝혔다.
양국 정·재계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수소산업과 바이오·헬스산업 분야에서의 한·호주 경제협력방안이 주제로 논의됐다.
호주는 풍부한 갈탄 매장량과 신재생에너지 인프라로 수소 대량생산이 가능해 수소경제 시대의 최적의 파트너로 꼽힌다. 한국도 지난해 1월 수소 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수소차 등 분야에서 뛰어난 활용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경협위 위원장인 최정우 포스코[005490] 회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적응해 한국과 호주가 장기적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협력의 대표적 분야로 수소에너지와 바이오·헬스산업을 꼽았다.
이어진 수소산업·바이오헬스산업 세션에서는 전문가들이 양국 협력 방안을 소개했다.
조주익 포스코 신성장기획실장은 "2040년 에너지용 수소생산 목표는 526만t인데 국내 공급만으로는 부족해 해외 그린 수소 확보가 중요하다"면서 "석탄 대신 수소를 환원제로 하는 신제철공법인 수소환원제철로로 전환되면 포스코는 국내 최대 그린 수소 수요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훈모 현대자동차[005380] 수소에너지사업추진 팀장은 "한국과 호주의 수소에너지 협력은 호주에서 생산된 수소를 한국으로 도입하는 방안과 호주 내 수소 에너지 기반을 확립하는 방안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첫 번째 방안은 호주에서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액화수소 또는 암모니아 형태로 한국에 도입하는 형태로 가능하다"면서 "현대차와 호주 기관이 현지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 운송·저장 등을 협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호주 측 발표자로 나선 1996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피터 도허티 교수는 "코로나19로부터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려면 모두가 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가정하고 행동해야 한다"면서 감염 위험 인지와 대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경련 김봉만 국제협력 실장은 "내년은 양국 수교 60주년이라 이를 기념하는 의미 있는 경협위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